[광고론] 브랜드 자산의 구축에 있어 광고 음악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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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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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음악의 정의
2. 광고음악의 분류 (CM송, 배경음악, 징글)
3.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효과
4.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음악의 분류, 효과
5. 광고음악 사례
6. 결론
- 본문내용
-
2. 광고음악의 분류 (CM송, 배경음악, 징글)
▣ CM송은 전파매체에서 삽입되어 나오는 음악 노래를 말함.
- 회사명, 상품명, 슬로건 등을 리듬에 혼합하여 기억시키기 쉬움
- 상업방송의 광고 효과를 노린 것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중점을 두거나 상품 또는 상표에 중점을 두거나 하며 그 표현도 계속 부르는 연호적인 것, 시적 이미지를 주는 것 등 다양
- 징글은 음향과 음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음악적 요소로 구성되어 소비자의 주의를 끌거나 시각적인 자극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 됨
-
▣ 배경음악은 광고의 음향적 분위기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광고음악으로 소비자가 알아챌 수 없도록 삽입되는 경우와 소비자에게 관심을 받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있음
▣ 징글은 내용을 반복해서 연속적으로 호소한다든가 또는 노래한다든가 하는 것과 같은 장단을 말함. 주로 광고의 끝 부분에 자주 쓰임
3. 광고음악의 기능과 역할, 효과
▣ 광고음악의 기능
-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신호의 기능
- 완전한 정적의 방지기능
-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는 기능
- 정보전달의 기능
- 사람을 능동적으로 만드는 강화기능
-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 광고음악의 역할
- 주의 집중의 역할
- 광고효과의 증대
- 정서적 반응의 효과
- 기억력 지속성
- 연속성이 갖는 구조적 역할
- 타겟 선별의 역할
▣ 광고음악의 효과
- 광고의 거부반응 최소화의 효과
- 광고음악을 통한 공동체의 심적 효과
- 기억의 용이 효과
- 주목도의 효과
- 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효과
4. 제품 유형에 따른 광고음악의 분류, 효과
▣ 제품의 범주에 따른 표본[176개 광고]의 빈도 분석
- 176개의 표본 중 통신서비스가 38개(21.6%)로 가장 많았음
▣ 음악장르에 따른 표본의 빈도 분석 결과 [대분류]
- 표본(176개)의 광고음악을 살펴 본 결과 외국대중음악이 50개(28.4%)로 가장 많았음
▣ 음악장르에 따른 표본의 빈도 분석 결과 [소분류]
- 분석 결과 뉴에이지/크로스오버/팝펠라 장르가 44개(25.0%)로 가장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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