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마케팅][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마케팅 특성, 엔터테인먼트마케팅 성공요인과 엔터테인먼트산업 광고마케팅, 엔터테인먼트산업 PPL마케팅(제품간접광고), 엔터테인먼트산업 엠부쉬마케팅(엠부시마케팅), 엔터테인먼트산업 브랜딩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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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특성
1. 시장 세분화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
2. 새로운 차원의 차별화 전략

Ⅲ.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성공요인
1. 올바른 컨텐츠의 선택
2.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즐거움
3. 일관된 컨셉트의 유지

Ⅳ. 엔터테인먼트산업 광고마케팅

Ⅴ. 엔터테인먼트산업 PPL마케팅(제품간접광고)
1. 월등한 IMC 효과로 응용분야 더욱 확대
2. 이미지 상승과 직접적인 매출증대에 기여
3. Win-Win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PPL
4. 이벤트 연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5.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후속효과 이끌어

Ⅵ. 엔터테인먼트산업 엠부쉬마케팅(엠부시마케팅)

Ⅶ. 엔터테인먼트산업 브랜딩마케팅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즈음 흔히 쓰이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란 용어의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으로 영화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등으로 불리는 용어들이 이에 해당된다. 이는 결국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어떤 유통 경로를 통해 누구에게 얼마의 가격으로 어떻게 프로모션하고 브랜딩 할 것인가의 의사결정을 뜻한다. 둘째는 기업이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용해서 자사의 마케팅에 활용하는 관점이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영화의 출시와 더불어 패스트푸드 업체가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와 함께 공동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셋째는 기업이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를 실행 전술에 반영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BMW가 5분 길이 영화 포맷의 TV광고를 시도한 것, 왕뚜껑 컵라면 광고가 스카이 휴대전화 광고를 패러디한 것, 세스코의 경우 인터넷 게시판에 재치 있는 답변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높였던 것, 혹은 인터넷광고를 집행할 때 경품 복권을 이용하여 고객을 유인하는 것 등이 될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본질적으로 트렌드가 사라지기 전, 적시에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 산업이면서 또한 그 트렌드를 스스로 창조해야 하는 산업이다. 이런 시장에서 대박 흥행 영화나 수백만 장이 팔리는 음반, 베스트셀러 서적을 만들고 최고 고객층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그 답은 앞서 언급된 정의의 첫 번째 관점인 효과적인 엔터테인먼트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가 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사람이나 조직체가 하나의 브랜드로서 구축되고 그로부터 고부가 가치가 창출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승구·한정호(2000) / 광고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형석(1998) /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내외경제(2002) / 앰부쉬 마케팅
더글라스 켈러(1997) / 미디어의 문화, 새물결
문화관광부(2004) / 문화산업백서
송희준(1997) / 문화투자의 경제적 효과, 메세나, 한국메세나협의회
한국영화기획마케팅사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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