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죽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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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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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웰빙 바람에 편승한 슬로 푸드의 열풍
Ⅱ. 본론
2. 죽으로 슬로푸드 전성기를 맞고 있는 본 죽
3. 본 죽의 마케팅
4. 브랜드와 마케팅
4.1. 브랜드 마케팅이란?
4.2. 브랜드 확장 종류
4.3. 브랜드 체계 구축
Ⅲ. 결론
5. 본 죽이 지향해야 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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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본 죽의 마케팅
첫째, 소형전문화 전략이 답이다. 대기업의 외식사업 진출을 눈여겨보면 몇 가지 특징을 알 수 있다. 우선 대량생산설비와 유통망을 들 수 있다. 매장 규모도 일반 동네 음식점들이 감히 대적할 수 없는 수준을 갖추고 있다. 굳이 대기업이 진출한 외식업종이 아니더라도 대규모 자보이 투자된 전문 음식점은 많다. 그런 음식점은 대개 설렁탕, 갈비, 칼국수 등의 일반적인 음식들을 취급한다. 이런 대규모 음식점들이 생겨나면서 흔히 Ð칼국수동네 상권은 거의 궤멸 수준에 이른다. 사실 같은 가격에 질 높은 서비스가 보장되고, 시설도 쾌적한 곳을 마다할 소비자는 없다. 그렇다면 대기업과 대규모 자본 투자가 이뤄지는 음식점 사이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대기업에서 엄두를 낼 수 없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외식사업을 하면 어떨까 대량생산으로 쉽게 흉내낼 수 없는 음식, 죽이라면 충분히 경쟁할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대기업이나 대규모 음식점은 많은 자본이 투자된 만큼 많은 수익을 올려야 한다. 그러기 위 거의 생산 과정에서식으로유통, 소비의 과정이식점은 일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대규모 생산과 대량 소비가 이뤄져야만 한다. 이것은 중소규모 음식점들에 비 거 있월등한 경쟁력을 갖는 조건이 될 수그러윰의 생산대로 취약점이 될 수도 있다. 그것에서 죽 전문점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죽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지금도 대형음식점이나 대기업은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예상하건대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죽 시장은 소형 전문화가 대세이기 때문이다.
둘째, 처음 정한 원칙이 정답이다.
오픈 초기에 손님들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가 “정말 맛있다. 장사 잘 되겠다.” 그리고 두 번째로 많이 들었던 얘기가 “웬 죽 양이 이렇게 많으냐?”는 말이었다. 사실 지금도 본 죽을 처음 찾는 손님들과 지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기도 하다.
“양을 좀 줄이고 가격을 낮추면 장사가 정말 잘 되겠다.”고 조언을 해 주는 분들이 많지만 애초 원칙과 맞지 않는다. 죽 전문점을 기획하면서 분명히 ‘맛있고 한 끼 식사로 충분한 맞춤죽’이 원칙이다.
셋째, 본 죽은 오직 한 사람을 위한 맞춤죽이다. 예전에 죽을 팔던 음식점들에서는 아침에 한꺼번에 많은 죽을 쑤어 놓고 보온통에 보관하고 있다가 손님이 오면 담아 파는 방식을 취했다. 하지만 본 죽에서는 미리 죽을 쑤어 놓고 팔지 않는다. 전국 어느 가맹점에서도 미리 죽을 쒀 놓고 파는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손님이 주문을 하면, 그때부터 죽을 쑤기 시작한다. 그래서 손님 한 사람 한 사람의 기호나 취향에 맞춘 죽이 제공될 수 있다.
넷째, 여성의 입맛을 만족 시켜라.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훨씬 더 맛에 민감하다. 민감하다는 것은 그만큼 까다롭다는 뜻이기도 하다. 까다로운 대신에 한번 자신의 입맛에 만족시킨 음식점에 대해서는 깊은 신뢰를 보낸다. 입소문이 여성들에 의해 퍼지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이다. 새로운 음식에 적극적인 여성의 입맛은 신세대들의 입맛과 통한다. 따라서 여성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것은 신세대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또, 신세대의 입맛은 글로벌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요컨대 여성의 입맛은 곧 신세대의 입맛이고, 신세대를 만족시키는 맛은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본 죽이 여성의 입맛에 초점을 맞춘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섯째, 전국 어디서나 똑같은 맛으로 한다. 전국 어디서나 본 죽 간판을 보고 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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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sang-ik.com/?p=808
http://xratingv2.tistory.com/13?srchid=BR1http%3A%2F%2Fxratingv2.tistory.com%2F13
다음지식인: soave1 의 답변
꿈꾸는 죽장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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