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 마케팅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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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본 죽” 선정 이유
- 기업 소개
① 연혁
② 가맹점 현황
Ⅱ 본 론
- 4P를 통한 ‘본 죽’ 분석
1. 제품 Product
① 제품차원
② 브랜드
③ 신제품 개발
2. 유통 Place
① 수직적 마케팅 프랜차이즈
② 글로벌 마케팅
3. 가격 Price
① 죽의 고급화를 지향하는 고가전략
4. 촉진 Promotion
① 뉴스 매체와 TV프로그램을 통한 자연스러운 노출
② PPL(간접광고)의 적극적인 활용
③ 카페같은 분위기를 지닌 고급스러운 점포 컨셉
④ 홈페이지를 이용한 웹상의 커뮤니케이션과 홍보활동 : 본 커뮤니티
⑤ 고객과 가맹점주 둘 다 만족시키는 판촉활동 : 본 시식원정대
⑥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외보 발행 : <본>
⑦ 고객과 사회에 대한 봉사를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 : 본사랑
- STP에 의한 전략
1. 시장세분화 - Segmentation
2. 타깃 마케팅 - Target marketing
3. 포지셔닝 - Positioning
- 환경, 상황 분석에 의한 전략
1. 경쟁사 분석
2. SWOT 분석
Ⅲ 결 론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① 인터넷의 활용
② 청소년층 공략

본문내용
“본 죽” 선정 이유
‘패스트푸드’라는 말을 들으면, 다양한 식품이나 여러 유명 체인점들이 떠오른다. 하지만 ‘슬로우 푸드’라는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것들은 몇 가지가 없다. 그 중에 하나가 ‘죽’ 이 다. 흔히 우리가 느끼는 죽이라는 이미지는 가난해서 먹을 것이 없던 시절 먹던 음식이라는 것과, ‘죽 쒀서 개줬다‘라는 말이 있듯 부정적인 면이 강하다. 거기에다가 죽은 아프다거나 몸이 불편해 일반식을 먹기 힘든 환자들이 먹는 음식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일반식으로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을 뒤엎고 패스트푸드가 판치는 현 사회에서 슬로우 푸드 마케팅으로 성공한 것이 ‘본 죽’이다. 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정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대기업의 지원과 배경 없이 치열한 경쟁구도의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전국적인 매장 확대와 해외 진출까지 이루어 낸 ‘본 죽’을 보면서 ‘본 죽’이 어떠한 마케팅으로 이러한 성공을 이루었는지, 이어서 패스트푸드가 어느 나라를 가도 볼 수 있듯이 본 죽이 내세우는 슬로우 푸드라는 슬로건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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