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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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회사 소개

Ⅲ. 회사 연혁

Ⅳ. 메가박스의 조직구조

Ⅴ. MEGABOX의 일꾼, 크루(Crew)

Ⅵ. 파트타이머 관리 및 복지후생
1) 전체미팅
2) 우수지점과 친절직원 선정
3) 크루 평가를 통한 차등대우
4) 직원 교육
5) 크루(Crew)로서의 특전

Ⅶ. 메가박스의 잠재적 위기와 구조적 문제의 해결 노력

Ⅷ. 맺는말

본문내용
Ⅳ. 메가박스의 조직구조

메가박스는 지역별 조직 구조와 매트릭스 조직 구조의 형태를 띠고 있다. 회사의 사업전략에서 알 수 있듯 이 부분별한 지점확장을 꾀하기 보다는 최적의 장소에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알짜배기 지역을 공략 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메가박스는 무분별 스크린 늘리기와는 차원이 다른, 어떤 상황에서도 나름의 경쟁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지역만을 골라 진출한다는 전략에 따라 지역별 분리 진출을 시도했으며, 이를 위해 대규모 도시에는 메이저 "메가박스(MEGABOX)"를, 그리고 10만에서 20만 정도의 중소 도시에는 뜻을 같이하는 업체와 제휴해 "메가라인(MEGALINE)"이라는 세컨드 브랜드 체인을 출범시켰다. 메가라인은 신설되는 지역극장과 제휴를 맺어 메가박스는 극장 운영 노하우를, 각 극장은 자본을 대는 방식이다. 음향, 스크린, 좌석 등 시설에 있어서는 메가박스 수준의 최고 장비들로만 구성되었으며, 서비스에 있어서도 메가박스 전문 인력개발팀의 컨설팅 하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조직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매표, 청소, 안내, 스낵판매 등 각 라인간의 인력과 시설에 대한 유연한 공동 활용이 필요한 매트릭스 조직구조의 형태를 띤다. 이러한 이유는 인력이 부족한 점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대부분이 파트타이머인 점이 기능적인 조직을 구성하는데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파트타이머들은 본인이 선호하는 요일과 시간에 따라 근무하고, 개인사나 기타 다른 이유로 정해진 시간에 일을 하지 못하거나 정해진 시간을 미루거나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꼭 정해진 시간에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당받은 시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초기에는 하나의 포지션으로 입사하지만 적은 인력의 상황에서 한가지 일밖에 할 줄 모르는 것은 조직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래서 메가박스는 고정타임 근무 이외에도 로테이션 근무 타임을 적용하고 있으며, 초기에 지원했던 포지션이외에도 틈틈이 다른 포지션의 업무를 배워 전 포지션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연한 조직 구조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메가박스는 기능적 매트릭스 구조의 형태를 띠며 기능관리자인 매니저와 캡틴이 주요권한을 가지고 있고 슈퍼바이저는 생산 활동을 단순히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 메가박스의 조직도 (※ 제가 조사한 MEGABOX수원점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MEGABOX 지점의 구성원은 대부분 파트타이머이며, 영화관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원점을 기준으로 보면, 정직원은 점장 1명과 매니저 2명, 캡틴 2명, 그리고 슈퍼바이저 4 ~ 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점 장 : 영화관 총책임자 (주기적인 본사와의 회의를 통해 본사의 방침 전달 및 영화관 총괄)


- 매 니 저 : 담당 영화관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 상영프로그램 선택,
배급사와 접촉

- 캡 틴 : 파트타이머 교육 담당, 이벤트 진행


- 슈퍼바이저 : 각 포지션별로 항시 대기하고 있는 정직원, 파트타이머 관리, 심각한 고객의 불만사항 처리.






참고문헌
www.megabox.com / 메가박스 사이트
www.orionworld.com/ 오리온그룹 사이트
인터뷰 - 단국대 사학과 3학년 김나래 (MEGABOX 수원점에서 1년 반 파트타임근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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