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영화투자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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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1. 한국 영화 산업
2.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3. 한국 영화 시장의 성장이유
4. 투자 당위성

2부
세부 투자작의 선정과 그 이유, 예상 수익률
1. 효자동 이발사
2. 쓰리, 몬스터 (쓰리2)
3. 남극 일기
본문내용
1부
1. 한국 영화 산업
1)1992-1998년 대기업 자본유입-유동성의 확보와 아울러 조직 운영의 합리성이 제고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은 특히 할리우드 직배사의 한국시장 진출로 인한 외화 판권료 상승에 따라서 양질의 한국영화를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더욱 활기를 띠게 된다. 이전까지의 주먹구구식 운영 또는 보따리 상 방식의 운영에 익숙하던 한국영화 제작업계는 대기업이 요구하는 방식의 제작방식으로 운영하고 관리해야 했고 결과적으로 이런 변화는 한국영화의 체질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2) 1997년 금융자본의 유입-회계와 경영의 합리성
IMF 구제금융사태로 인한 국가적 경제위기가 1998년에 닥치자 대기업들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수익성이 높지 않고 변수가 많은 영화산업에서 썰물처럼 손을 거두었지만 코스닥과 주식시장의 붕괴로 투자처를 확보하기 어려워진 금융자본이 대기업을 대체해 영화계에 진입했다. 영화계에 투자조합 형태로 진입한 자본은 창업투자회사나 개인투자자, 방송계, 비디오, 대기업 및 인터넷 사업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성격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3) 1999년 말 벤쳐기업, 대기업의 재진입-자본과 전문성의 결합
창업투자회사 내지 인터넷 자본(KTB, 로커스)과 전문 영화인들(강제규 필름, 우노필름)이 결합한 벤쳐기업의 모델과, 대기업의 재진입(CJ 엔터테인먼트, 동양그룹)이 일어났다.
CJ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롯데, 시네마서비스 등 4개 메이저 회사들의 수직계열화가 굉장히 빨리 이뤄지고 있는데 이 기업들이 갖고 있는 (극장 중심의) 수익구조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쇼박스는 메가박스를 통해, CJ엔터테인먼트는 CGV극장망을 통해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시네마 서비스는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활용하여 영화 전문 메이저를 만들고 있다. 또한 롯데시네마 한국 최대의 백화점 회사로서 백화점 건물에 극장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웹사이트
- 씨네씨네 (http://www.cinecine.co.kr/)
- nkino (http://www.nkino.com/)
- Film 2.0 (http://www.film2.co.kr)
- 씨네 21 (http://www.cine21.co.kr
)
- 필름 메이커스 (http://www.filmmakers.co.kr
/)
- 영화사 봄, 싸이더스, 청어람의 홈페이지

참고문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1년 12월)
WTO 및 뉴라운드의 시장개방압력과 한국영화의 중장기 발전전략(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 2000년 5월)
한국영화연감 1999 (영화진흥공사.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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