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피자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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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미스터피자 소개
2. 기업연혁


Ⅱ. 성공요인분석
1. STP분석과 포지셔닝 전략
2. SERVQUAL모형을 통한 분석
3. 경쟁사분석 (미스터피자 VS 피자헛)
4. 미스터피자만의 특징적 서비스

Ⅲ. 결론
1. 성공요인 정리
2. 향후 미스터피자가 나아 갈 방향
본문내용
Ⅱ. 성공요인분석
1. STP분석과 포지셔닝 전략

1) segmentation

미스터피자가 여성을 위한 피자라는 차별적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었던 것은 성별이라는 인구통계적 변수를 선택해 피자시장을 세분했기 때문이다. 지난 2004년 이후 꾸준히 여성마케팅을 전개해 온 ‘미스터피자’는 2009년에도 여성들이 선호하는 웰빙&건강 컨셉의 프리미엄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우먼스 데이, 우먼스 위크 등 기존 여성마케팅 프로그램의 확대 및 신규 여성마케팅 개발로 여성을 위한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2009년까지 380개 매장 4천7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여전히 맛이나 가격 그리고 주문방식 등과 같은 행태적 변수에 기초해 시장을 바라봤다면 어떤 결과를 얻게 됐을까. 시장세분화 변수의 취사선택은 그 자체로 이미 새로운 경쟁우위 창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2) targeting

주 고객의 성별이 고른 동종업계인 피자헛과는 달리 ‘미스터피자’의 주 고객은 여성으로써 70%를 차지하며 그 중 대부분이 20~30대 여성이다. 자사의 수요에는 동종업계와는 다른 주요고객층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이 점을 적절히 마케팅에 적용한 결과, 미스터피자는 피자 선호도 1위에 꼽히는 쾌거를 안았다. <여성마케팅>의 저자 더블유인사이츠의 김미경 대표 역시 미스터피자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여성들이 좋아하는 음식 트렌드를 읽고 차별화된 피자라는 것을 여성들에게 각인시켰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고 인기 메뉴 중 하나인 ‘시크릿 가든’ 피자는 호박, 죽순, 피망, 양파 등의 신선한 야채를 넣어 여성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역시 미스터피자의 주 고객인 여성들이 비만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고, 기름진 식품을 잘 접하지 않는다는 시장 조사로 나온 메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헤럴드경제 자매지 캠퍼스헤럴드(www.camhe.com)
- 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 여성마케팅 발췌 / 저자 더블유인사이츠의 김미경
-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132349.html
- 미스터피자 공식 홈페이지 www.mrpizza.co.kr
- 피자헛 공식 홈페이지 www.pizzahut.co.kr
- Mippy love 네이버 블러그 http://blog.naver.com/mrpizzalove
- 여성마케팅 발췌 / 저자 위즈덤하우스 김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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