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아모레 퍼시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세계화&국제화

본론

Ⅰ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

Ⅱ 글로벌경영 기업 사례 (아모레 퍼시픽)

결론
본문내용
I.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
1. 수출
수출이란 기업이 자기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활동으로서, 특정 전략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계약 방식이나 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보다도 훨씬 더 전략적으로 빈번하게 이용되는 국제경영방식이다.
수출은 통상 아직 국제화 초기단계에 있는 기업이 계약(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와 같은 본격적인 국제경영방식을 이용하여 사업활동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에서 해외시장에 깊이 개입하지 않고 동시에 위험도 크게 부담하지 않으면서 국제사업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활용되는 방식이다. 한편, 수출은 크게 나우어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구분할 수 있는데, 통상 수출의 초기단계에서는 자본비용이나 위험수준이 낮고 고정자본토자가 거의 필요없는 간접수출방식을 이용하다가, 점차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고 수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현지시장에 대한 통제수준을 높일 수 있는 직접수출방식으로 전환하게 된다.
수출은 비록 가장 기본적인 국제경영방식이기는 하지만 기업이 이보다 좀 더 발전된 국제경영활동인 계약 (라이센싱)이나 해외투자방식을 통한 국제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이들 방식과 더불어 상호 보완적 또는 대체적인 방법으로 많이 이용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국제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수출은 기업으로 하여금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해줌과 동시에 자사의 경쟁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다시 말해서 국제적 학습경험으로서의 수출은 기업으로 하여금 앞으로 보다 더 깊은 수준의 국제경영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사전 준비단계의 역할을 해 주게 된다.

2. 라이센싱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센시는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 사용. 양도. 판매. 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센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장점
-시장국의 수입 장벽 우회가능
-현지국의 정치적 위험에 대한 노출이 낮음
-완제품 대신 반제품 수출이 가능



-현지적응비용을 상대기업에게 전이가능
-자본, 경영, 자원, 해외시장 경험이 부족하거나 적극적 시장개입의사가 없을 때 사용가능기법

▶단점
-기술 유출 위험이 높음
-절대적 수익규모가 적을 가능성
-현지의 생산 및 마케팅 전략 통제권부족
-Licensee가 미래의 경쟁자로 등장할 가능성
-계약 기간 중 라이센싱 이외의 다른 진입방법 사용곤란
사례>마시마로
마시마로라는 캐릭터의 성공 이후 이 캐릭터는 옷, 양말, 학용품등에 쓰이게 된다. 이것 모두 마시마로를 만든 회사에서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으나 그렇게 하지 않고 라이센싱 계약을 한 후 다른 업체에서 제작, 유통할 수 있는 권리를 준다.


3. 프랜차이징
프랜차이즈란 체인 본사(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e)에 교육, 조직, 영업, 상품공급 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태평양 아모레퍼시픽 분석
  • 경영학원론 14조 보고서< 태평양 >< 목차 > 서론.1. 기업 소개2. 기업 비전 & 목표3. 경영 전략# 6 시그마 경영 전략본론.1. 전반적인 이론# M. porters competitive strategies # Miles & snow strategies 2. 아모레퍼시픽(주) SWOT 분석3. 브랜드 별 전략 유형 분석을 통한 상품 시장 분석(1) 아모레퍼시픽(2) 설화수(3) 아이오페4. 마일즈 - 스노우의 전략 유형을 통한 분석결론.참고문헌.서론.1. 기업 소개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업계에 진출한 아모레퍼시

  • [국제경영](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
  • 경영학원론 TeamProject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TOP10을 향해(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1. 전반적 기업조사1) 기업선정 이유2) 기업설명 ① 경영이념② 비젼2015과 현재 기업위치③ 기업조직도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1) 글로벌 경영이란?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① 아모레 퍼시픽의 국가별 진출상황②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③ SWOT ④ BCG ⑤ 5 forces#3. 평가와 대안 제시1) 글로벌 경영 도입후의 변화2) 글로벌 경

  • [경영학](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
  • 경영학원론 TeamProject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TOP10을 향해(주)아모레퍼시픽 글로벌 경영#1. 전반적 기업조사1) 기업선정 이유2) 기업설명 ① 경영이념② 비젼2015과 현재 기업위치③ 기업조직도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1) 글로벌 경영이란? 2)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경영① 아모레 퍼시픽의 국가별 진출상황② 글로벌 경영을 위한 전략③ SWOT ④ BCG ⑤ 5 forces#3. 평가와 대안 제시1) 글로벌 경영 도입후의 변화2) 글로벌 경

  • [지도자론]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대표 리더십
  • 창업을 넘어 위업으로아모레퍼시픽Contents1. Intro○ VISION 2015 (p.1)○ 기업소개 (p.3)2. 창업에서 수성까지○ 한 템포 빠른 구조조정 (p.3)○ 고슴도치 컨셉 (p.5)○ 규율 있는 문화 (p.6)○ 눈덩이 굴리기 (p.7)3. 경쟁사○ LG 생활건강 (p.8)4. 해외 진출○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 (p.10)○ 프랑스 (p.11)○ 미국 (p.13)○ 중국 (p.14)○ 일본 (p.16)○ 글로벌 리더십 (p.17) 5. Outro○ 아모레 리더십 (p.19)○ 수성을 넘어 위업으로 (p.22)1. Intro이 보고서는 부교재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는 기업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수들의 예측 불가능한 변화양상과 환경변수들의 막대한 증가를 안겨주었다. 이렇듯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는 기업들에게 무한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게 만들었다.그렇다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영방식을 지녀야 할까? 지금까지의 경영사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