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의 인력 운용 성공 사례(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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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의 인력 운용 성공 사례 (경영)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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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비공식적인 학습 조직
3. 맥도날드의 사례 연구
4. 부서간 장애물 제거
5.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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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서간 장애물 제거
때로는 직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방해 요인을 없애는 것이 곧 실제 사무공간의 벽을 제거하는 작업을 의미할 수도 있다. 앞서 예로 살펴보았던 Reflexite社에서는 실제로 생산 현장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는 고객 서비스 부서의 벽을 없앴다.
뉴욕의 제록스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 현장 매니저로 근무했던 크리스 터너(Chris Turner)는 OJT와 회사에서 마련한 공식적인 트레이닝이 적절히 배합되도록 하는데 몇 년의 시간을 투자했다. 하지만 실제로 비공식적인 학습이 제대로 효과를 낸 것은, 사무실 레이 아웃을 바꾸고 난 뒤였다. 터너는 공간을 최대한 효율화시켜 직원들이 커피를 마시거나 한가롭게 대화를 나누면서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제록스는 곧 이러한 직원들간의 자유로운 대화가, 직원들이 서로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 프로젝트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여기서 직원들은 서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아이디어를 나누었다. 터너가 일하던 부서는 사무실 공간의 변화 이후 생산성과 창의성의 상승을 경험하였다.
“사람은 항상 학습을 하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얻는 모든 지식은 일정한 형식에 의해 정해진 누군가가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실수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서로에게 교사이자 학생이지요.”
16년 간 제록스에서 경험한 ‘업무현장에서의 학습(Workplace Learning)’에 대해 다룬 『All Hat and No Cattle (Perseus, 1999)』라는 글을 낸 터너의 설명이다.
이 저서에서 터너는, 비공식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가르치면 알 것이다’라는 트레이닝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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