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환경] 현대자동차와 중국정부와의 conflict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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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PEST의 각 영역에서 살펴본 다국적 기업과 Host Country 와의 Conflict
1. 정치적, 법적 갈등(Political-Legal Conflict)
2. 경제적 갈등 (Economic Conflict)
3. 사회, 문화적 갈등(Social, Cultural Conflict)
4. 기술적 갈등(Technological Conflict)

3. 현대 자동차의 중국 진출과 Conflict
1. 현대차가 RISK를 무릅쓰고 꼭 중국 시장에 진출해야만 했던 이유
2. 중국의 자동차 산업정책
3. 중국의 자동차산업에 대한 규제
4. 이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대응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다국적기업은 세계화와 무역자유화의 바람을 타고 이미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곳곳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존의 무역자유협정에 지나지 않던 GATT체제가 하나의 세계적인 자유무역기구, WTO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다국적기업의 지역시장 침투는 안정적 체제를 바탕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이제는 어디에서나 맥도날드나 코카콜라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미국과 유럽 등의 다국적기업들의 본국에 가본 적 없는 사람들도 리바이스 청바지를 입고 까르푸에서 쇼핑을 하며 버거킹에서 끼니를 때운다. 이렇게, 다국적기업의 직원으로 일하고 있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삶은 크건 작건 다국적기업의 영향을 받고 있고 그 영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국적기업이 투자 대상국(host country)의 시장내에서 가지는 영향력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기업 활동이 활발하고 성공적일수록 투자 대상국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제성장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두고 있는 개발도상국일수록 다국적기업의 투자를 유치하여 자국 내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해외투자를 유치하려는 국가정부도, 다국적기업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다국적기업의 경영목표와 투자 대상국의 정부나 국민이 추구하는 목표나 방향이 곧잘 어긋나며, 이러한 갈등은 다국적기업이 상이한 정치, 법률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성격을 지닌 새로운 해외시장으로
진입하는데 있어 또 다른 커다란 위험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투자대상국의 정부나 시장과의 마찰과 갈등에서 오는 위험은 다국적기업이 해외투자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이러한 위험에 대한 다국적기업의 연구와 대처능력은 나날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다국적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투자대상국 시장의 위험요소들을 PEST기법으로 분석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투자대상국 정부와의 갈등과 마찰로
빚어지는 위험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및 해결책을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입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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