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및 발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한식의 정의
왜 한식 세계화인가
1) 새로운 성장 동력원
2) 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에 부합
3) 한식의 세계화, 지금이 기회다
한식의 현황
- 국내
- 해외
1) 중국 내 한식당 현황
2) 미국 내 한식당 현황
외국인의 시선 - 한식
정부의 추진 계획
- 농림수산식품부(한식 세계화 사업)
국내 산업화 대책 (In bound)
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Out bound)
- 문화관광부(한국음식 관광사업화 사업)
해외 성공사례 (자국의 식문화 세계화)
-태국
-일본
-이탈리아
시사하는 점
한식 식당 성공사례

결론
한식에 대한 SWOT 분석
문제점 분석 & 해결방안
기타
기타 전문가 및 해외의 한식세계화의 견해
본문내용
서론

음식과 그 문화는 국가와 문화의 상징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그 자체가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급속한 시장개방과 더불어 외식산업의 세계화 추세로 인하여 자국의 전통식품을 세계에 알리고 수출전략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여러 각국의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한식은 세계적으로 건강식이라는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양적 균형과 맛에 대한 선호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식 세계화를 위한 많은 예산과 함께 정부차원의 추진 전략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선 한식 전문 인력 육성, 다양한 메뉴 개발, 한식 체험 기회 확대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굉장히 많으며, 현재 정부추진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과 나아갈 길이 멀다. 하지만 한식이 갖고 있는 웰빙적 요소와 음식 외의 전통 문화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브랜드 상품으로 산업화한다면 세계화의 잠재력이 충분할 것이다. 따라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의 개념과 현황부터 문제점과 다른 나라 음식의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이에 따른 발전방안을 수립해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연구정보원 - 한식의 산업화 현황 및 발전방안 학술논문 인용

한식세계화, 우물안부터 돌아봐야- 2009.10.23 국민일보 쿠키뉴스 - 조규봉기자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 부산일보 09.10.28

한국식품포털사이트 - www.foodinkorea.co.kr
한식 세계화 관련 해외시장 조사결과 자료 가이드북

한식세계화, 우물안부터 돌아봐야- 2009.10.23 국민일보 쿠키뉴스

한식 산업화ᐧ세계화 추진계획 - 방문규

한국외식정보부 한식 세계화 평가 2009년 보고서 – 한국외식정보부

한식 세계화 농진청 추진 2009 심포지엄 보고서 – 농진청

한식과 한국 음식문화의 세계화 보고서-제5편. 한국의 음식 및 음식 문화의 글로벌화 추진전략 -Agenda Research Group

한식 세계화 마케팅 전략 보고서– 한국 식품수산 공사

한식세계화 전문가 의견조사 2009 보고서 - 해외문화홍보원 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왜 도표가 안나타 나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 egi***
    (2015.04.27 12:31:01)
회원 추천자료
  • [A+]외식기업 브랜드사례분석 - 신선설농탕 서비스경영 품질경영 브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전략* Chapter 2 - 유통, 물류전략 / 시장환경분석시장구조, 규모, 현황 분석유통, 물류시스템 전략 분석국내시장에서의 신선설농탕 위치매출, 점유율 현황2012년 현재 설농탕 시장은 압도적으로 매장 수 및 점유율은 선두자리로 이끌고 있다.또한 한류로 인한 외국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한식에 대해 관심이 많아 지면서 한식시장1위인 신선설농탕은 매년 발전 가능성이 있다.설농탕 소비자 분석 – 타겟 분석매년 설렁탕 한식시장 100% 증가주요

  • 한식의 세계화 -한식당 프랜차이즈(프랑스)
  • 한식의 세계화 - 한식당 프랜차이즈 (프랑스) - 목 차Ⅰ.서론1)선정동기 2)연구방향Ⅱ.본론 1.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 1)한식의 특징 2)세계적 음식 소비 트렌드3)한식의 인지도2. 해외 자국음식에 대한 세계화 사례1)성공사례2)실패사례 3)문제점 파악 3. 한식당 프랜차이즈의 비전1)서비스마케팅 분석 및 전략 2)세계화 목표 3)사업계획 Ⅲ.결론1)향후 발전과제2)향우 발전방향 3)참고문헌 및 자료 Ⅰ.서론1)선정동기프랑스의 유명 공연장인 제

  • 한식의 세계화 -한식당 프랜차이즈(프랑스)
  • Good Health is above wealth-한식의 세계화(프랑스)- ContentsI. 서론II. 본론1. 한식의 세계화 현황III. 결론1) 한식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2) 연구방향1) 한식의 특징2) 세계적 음식 소비 트랜드3)한식의 인지도2. 해외 자국음식에 대한 세계화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3) 문제점 파악1) 서비스마케팅 분석 및 전략2) 세계화 목표3) 향후 발전과제 및 방향2) 느낀 점3) 참고문헌 및 자료3. 한식 세계화의 비전과 전략1) 들어가기1. 새로운 사업계획들

  • 한식 세계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 한식의 세계화 전략삼겹살을 통한 한국문화전파.목차서론연구목적연구대상 및 방법본론제품 전략가격 전략유통 전략촉진 전략결론삼겹살의 세계화 전략한식 세계화의 가능성과 발전방향서론연구 목적 -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요즘에는 다른 나라 음식점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파리, 일본, 중국, 태국, 인도 등 수없이 많은 나라 들의 요리들을 우리나라에서 맛 볼 수 있다. 자국의 음식을 세계화한 나라들은 음식을 통해 자국의 인지도를

  • [A+] CJ 푸드빌 비비고 레스토랑 - 브랜드전략,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 분석, 경영전략 분석
  • 한식문화가 발전하면서 한식 브랜드 레스토랑도 많이 생겼다. CJ FOODVILLE 에서 한식 세계화를 위한 목적으로 한식 레스토랑 “비비고” 를 런칭하였다. 비비고는 국내 최초로 고급 한식 레스토랑 컨셉으로 전국적으로 매장을 늘려갔다. 또한 미국, 중국, 싱가폴 등본격적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면서 승승장구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비고의 성공요인과 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한식 세계화를위해 비비고의 향후전략과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