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학] 중요도-만족도 분석 기반의 한식 및 한식당 선호도 연구-국내 한식당을 이용하는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 절 연구방법 및 목적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한식 및 한식당의 정의와 특징
1. 한식의 정의
2. 한국 음식 문화의 특징
3. 한식당의 정의
제 2 절 유학생의 개념 및 현황
1. 유학생의 개념
2. 유학생의 형태
3. 유학생의 현황
제 3 절 유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제 4 절 중요도 만족도 분석 기법 (IPA 기법)
1. IPA 개념
2. IPA 실행단계
제 3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의 구성도
제 2 절 표본의 설정
제 3 절 설문지의 구성 및 연구방법
제 4장 실증 분석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징
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제 2 절 통계 결과에 대한 분석
1. SPSS 에 의한 회귀분석
2.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3. 한식 재구매 및 전반적 만족도 조사에 관한 분석
제 3 절 분석결과에 대한 개선 방안
1. 중국 유학생 메뉴 개발
2. 외식 기업의 장학회 역할 증대
제 5장 결론 및 연구 요약
- 본문내용
-
2. 유학생 형태
한국으로 입국하는 유학생의 형태를 보면 자비유학생, 정부초청장학생, 대학초청장학생, 자국정부파견장학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표2-1]을 보면 모든 형태의 유학생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자비유학생은 작년에 비해 약 30%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외국학생들의 자발적인 유학이 증가했다는 것을 말하며, 한국의 대외 이미지가 상승했다는 것을 말한다.
[표2-1 연도별 국내외국인 유학생 형태]
유 학 형 태
2007
2008
증감
자비유학생
42,273
54,934
12,661
정부초청장학생
581
837
256
대학초청장학생
3,706
5,010
1,304
자국정부파견장학생
511
587
76
기타
2,199
2,584
385
합 계
49,270
63,952
14,682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재외동포교육과 2008유학생 통계]
3. 유학생 현황
[그림2-1]과 [표2-2]에서 알 수 있듯이 재한 외국인 유학생 수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2006년부터 2008년 사이에 유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증가를 보았을 때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앞으로 매년 증가되는 수치를 유지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2-1 연도별 국내외국인 유학생 수]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재외동포교육과 2008 국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표2-2 연도별 국내외국인 유학생 수]
연 도
2003년도
2004년도
2005년도
2006년도
2007년도
2008년도
유학생 수
12,314
16,832
22,526
32,557
49,270
63,952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재외동포교육과 2008 국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표2-3], [표2-4]와 [표2-5]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중국유학생은 전체 유학생중 70%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2007년을 기준으로 2008년에 66%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다. 게다가 2003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5년간 약 5.7배의 증가율을 보였고(교육인적자원부 2007 유학생 통계), 2008년과 2009년의 상반기를 비교했을 때는 27.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타국 유학생에 비해 급격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정학적 위치상으로 우리나라와 근접한 곳에 있으며 한국과 빈번한 경제교류 그리고 미디어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