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세대와 문화경영에 관계에 대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2000년대 주목받은 신세대들
2. 2005년 주목받을 신세대들
3. 경영에의 접목 : 문화경영 활성화
4. 경영의 글로벌화
(1)문화의 개념
(2)글로벌 문화의 다양성과 활용
(3)문화의 시너지 관리
(4)글로벌 문화환경의 요소
- 본문내용
-
문화에 적응하는 방법
- 특정지역의 문화양식의 가치 인정
- 그에 따른 행동양식과 관습상 목표의 한계 내에서 활동
- 모든 환경에 있어서 특정지역의 전통과 습관은 그대로 인정
- 외국의 기업은 외부의 영향에 대한 민족주의적 민감성 때문에 자국의 기업에게 허용되는 만큼 특정지역의 기준에 적응.
(적응이란? 여러 가지 마찰로 인한 문제와 방해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
⇒글로벌 기업과 외국환경의 문화적인 특징, 관습 또는 규범 명백하게 하는 것
문화적 차이에 따른 어려움
- 흔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의 본국의 문화적인 조건에 입각하여 관찰하고 평가하는 경향
-문화양식 끊임없이 변화
글로벌 기업의 활동
1. 문화적 민감도 개발
2. 문화적 변화 요인 확인⇒기업의 조직과 운영 문화의 차이에 적응
3.문화적 변화 조장(글로벌 기업자체가 강력한 변화 요인)
ex)스타벅스-테이크 아웃식 커피 문화
(3)문화의 시너지 관리
문화적 시너지(cultural synergy)
- 문화적 차이 잘 조화시켜서 각자가 기여하는 몫 이상을 성취하는 것
- 문화를 초월하는 새로운 관리 및 조직형태의 창출 요구
(- 지역주의나 자민족중심적인 조직유형보다 시너지적 조직유형 개발 )
문화적 시너지 창조 3단계
① 1단계 : 상황기술
- 상황을 상이한 문화적 관점에서 파악
조직이 직면한 딜레마는 무엇인가?
조직구성원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이를 기술할 수 있는가?
② 2단계 : 문화적 해석
-내재하는 문화적 가정 확인
문화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은 왜 달라지는가?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기위해서는 어떤 역사적, 문화적 가정을 참조해야 하는가?
문화적 유사성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