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세대와 문화경영에 관계에 대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00년대 주목받은 신세대들

2. 2005년 주목받을 신세대들

3. 경영에의 접목 : 문화경영 활성화

4. 경영의 글로벌화

(1)문화의 개념

(2)글로벌 문화의 다양성과 활용

(3)문화의 시너지 관리

(4)글로벌 문화환경의 요소

본문내용
문화에 적응하는 방법
- 특정지역의 문화양식의 가치 인정
- 그에 따른 행동양식과 관습상 목표의 한계 내에서 활동
- 모든 환경에 있어서 특정지역의 전통과 습관은 그대로 인정
- 외국의 기업은 외부의 영향에 대한 민족주의적 민감성 때문에 자국의 기업에게 허용되는 만큼 특정지역의 기준에 적응.
(적응이란? 여러 가지 마찰로 인한 문제와 방해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

⇒글로벌 기업과 외국환경의 문화적인 특징, 관습 또는 규범 명백하게 하는 것

문화적 차이에 따른 어려움
- 흔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의 본국의 문화적인 조건에 입각하여 관찰하고 평가하는 경향
-문화양식 끊임없이 변화

글로벌 기업의 활동
1. 문화적 민감도 개발
2. 문화적 변화 요인 확인⇒기업의 조직과 운영 문화의 차이에 적응
3.문화적 변화 조장(글로벌 기업자체가 강력한 변화 요인)
ex)스타벅스-테이크 아웃식 커피 문화

(3)문화의 시너지 관리
문화적 시너지(cultural synergy)
- 문화적 차이 잘 조화시켜서 각자가 기여하는 몫 이상을 성취하는 것
- 문화를 초월하는 새로운 관리 및 조직형태의 창출 요구
(- 지역주의나 자민족중심적인 조직유형보다 시너지적 조직유형 개발 )

문화적 시너지 창조 3단계
① 1단계 : 상황기술
- 상황을 상이한 문화적 관점에서 파악
조직이 직면한 딜레마는 무엇인가?
조직구성원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이를 기술할 수 있는가?

② 2단계 : 문화적 해석
-내재하는 문화적 가정 확인
문화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은 왜 달라지는가?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기위해서는 어떤 역사적, 문화적 가정을 참조해야 하는가?
문화적 유사성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가입자 200만 돌파(세계 최단기간, PCS업계 최초)98 능률협회 경영혁신대상중 고객가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 수상 11월 98 뉴미디어대상 전문기업부문 기업대상 수상 1999년

  • [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자료는 KTF와 SKT의 두 통신사가 번호이동성 제도를 시행했을 당시의 기사이다. 두 회사는 시장점유율이 떨어질거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순증가입자들도 많이 있었다. 이것은 다음에 언급할 각 이동통신사가 어떠한 전략을 수립했는가에 달려있는 것이다.2. SWOT 분석SWOT분석법 『생활속의 경영학』신영사 p133 은 조직 내부의 강점(Strength)/약점(Weakness)을 조직 외부의 기회(Opportunity)/위협(Threat)요인과 대응시켜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네 가지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가입자 200만 돌파(세계 최단기간, PCS업계 최초)98 능률협회 경영혁신대상중 고객가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 수상 11월 98 뉴미디어대상 전문기업부문 기업대상 수상 1999년

  • sk텔레콤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 문화가 SK-TELECOM의 경영환경 속에서도 기업의 훌륭한 목표로서 작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SK-TELECOM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정보통신 산업의 성격상 외부 환경이 급변하고 또한 그러한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경쟁적 시장 및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안정 지향적 기업문화의 성격을 보이는 그룹 전체의 목표와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자체 분석하에 새로운 교육훈련의 목표를 설정했다. 그것이 바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경영목표에 대한 새로운 마인드 제고 및 분위기 조성2) 대우건설 일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변화의 주도세력이 됨3) 자기행동 관리의 강화제1주제 목표찾기. 전문강사를 통한 경영환경 특강- 국내외 경영환경 분석 (교육대상자에 맞춰 유효한 자료제시) 각국의 생산성 비교 / 국가 경쟁력 순위- 현 경영환경의 어려움과 향후 전개- 대응방안과 생존 전략- 살아 남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 질의 응답을 통한 공감대 형성제2주제 나와 우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