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세대와 문화경영에 관계에 대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00년대 주목받은 신세대들

2. 2005년 주목받을 신세대들

3. 경영에의 접목 : 문화경영 활성화

4. 경영의 글로벌화

본문내용
4. 경영의 글로벌화
-글로벌 경영 수행위해선 외국의 이질적인 문화 환경의 특성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조직행위, 조직구조 및 기술 등을 개발해야 한다. 한 사회의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체계를 이룬다.

(1)문화의 개념
광의적 해석- 자연현상이 아닌, 자연법칙에 따르지 않으며 인간에 의하여 이루어진 모든 것

인류학자 테일러(Edward B. Taylor) 저서 <원시문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사회성원으로서의 인간이 습득한 언어·교육·종교·지식·신앙·예술·도덕·법·관습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을 다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이다.”

문화란 - 한 사회집단의 생활양식 그 자체
- 한 사회의 성원들이 사회적으로 학습하고 공유하는 모든 것
- 다른 사회와 구별 짓는 고유한 특성이며, 인간행동을 규정하는 사회규범과
생활양식, 가치체계 등을 의미하며
-학습된 행위로서의 특징

(2)글로벌 문화의 다양성과 활용
- 글로벌 기업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수많은 국가를 무대로 경영
- 문화적 환경은 글로벌 기업환경 구성하는 기본요소 가운데 하나

문화에 적응하는 방법
- 특정지역의 문화양식의 가치 인정
- 그에 따른 행동양식과 관습상 목표의 한계 내에서 활동
- 모든 환경에 있어서 특정지역의 전통과 습관은 그대로 인정
- 외국의 기업은 외부의 영향에 대한 민족주의적 민감성 때문에 자국의 기업에게 허용되는 만큼 특정지역의 기준에 적응.
(적응이란? 여러 가지 마찰로 인한 문제와 방해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

⇒글로벌 기업과 외국환경의 문화적인 특징, 관습 또는 규범 명백하게 하는 것

문화적 차이에 따른 어려움
- 흔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그들의 본국의 문화적인 조건에 입각하여 관찰하고 평가하는 경향
-문화양식 끊임없이 변화

글로벌 기업의 활동
1. 문화적 민감도 개발
2. 문화적 변화 요인 확인⇒기업의 조직과 운영 문화의 차이에 적응
3.문화적 변화 조장(글로벌 기업자체가 강력한 변화 요인)
ex)스타벅스-테이크 아웃식 커피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가입자 200만 돌파(세계 최단기간, PCS업계 최초)98 능률협회 경영혁신대상중 고객가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 수상 11월 98 뉴미디어대상 전문기업부문 기업대상 수상 1999년

  • [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자료는 KTF와 SKT의 두 통신사가 번호이동성 제도를 시행했을 당시의 기사이다. 두 회사는 시장점유율이 떨어질거라고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순증가입자들도 많이 있었다. 이것은 다음에 언급할 각 이동통신사가 어떠한 전략을 수립했는가에 달려있는 것이다.2. SWOT 분석SWOT분석법 『생활속의 경영학』신영사 p133 은 조직 내부의 강점(Strength)/약점(Weakness)을 조직 외부의 기회(Opportunity)/위협(Threat)요인과 대응시켜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네 가지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분석시스템(Net Spider) 개발 국내 최초 지능형 광분산시스템 개발 세계 최초, 최단 기간내 100만 가입자 돌파 프리텔 비젼 및 고객과의 약속선포 PCS 설비보전시스템(FOMS)개발 7월 인터넷폰 서비스 개시9월 대리점 컨설팅 육성 프로그램(STAR) 시행 10월 국내 이동통신업계 2위 도약 가입자 200만 돌파(세계 최단기간, PCS업계 최초)98 능률협회 경영혁신대상중 고객가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 수상 11월 98 뉴미디어대상 전문기업부문 기업대상 수상 1999년

  • sk텔레콤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 문화가 SK-TELECOM의 경영환경 속에서도 기업의 훌륭한 목표로서 작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SK-TELECOM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정보통신 산업의 성격상 외부 환경이 급변하고 또한 그러한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경쟁적 시장 및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안정 지향적 기업문화의 성격을 보이는 그룹 전체의 목표와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자체 분석하에 새로운 교육훈련의 목표를 설정했다. 그것이 바

  • [경영학]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실
  • 경영목표에 대한 새로운 마인드 제고 및 분위기 조성2) 대우건설 일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변화의 주도세력이 됨3) 자기행동 관리의 강화제1주제 목표찾기. 전문강사를 통한 경영환경 특강- 국내외 경영환경 분석 (교육대상자에 맞춰 유효한 자료제시) 각국의 생산성 비교 / 국가 경쟁력 순위- 현 경영환경의 어려움과 향후 전개- 대응방안과 생존 전략- 살아 남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 질의 응답을 통한 공감대 형성제2주제 나와 우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