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기획25] 원가혁신 사례-삼성전자 VIP와 G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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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원가기획] 삼성전자의 원가절감 혁신전략-VIP와 GVE

I. 들어가는 말

II. 가치혁신
◎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 VIP 센터와 GVE

III. VI 현장
◎ 개요
◎ 6시그마와 VI
◎ 애니콜 신화와 VI
◎ 가치혁신의 진화
◎ 제품기획 프로세스
◎ VI의 삼성화
◎ 성공경험 공개, 공유, 축적

IV. 원가혁신을 위한 사례
◎ 몽블랑 프로젝트
◎ 휴대폰의 원가경쟁력과 SCM
◎ 장비개발 프로세스 개선

V. 원가혁신을 방해하는 요소
◎ 마티즈가 필요한데 벤츠를 만든 것 아닌가
◎ 기술중심주의가 원가 올려

[참고 자료]

본문내용
삼성전자는 VIP센터를 통해 5조원에 달하는 원가절감을 했다. 또 최근에 나온 대부분의 히트상품, 예를 들면 보르도 TV, 센서Q 노트북, 2중 힌지 모니터, 지펠 냉장고, 컬러레이저 프린터 등이 VIP 센터의 과제로 입과한 것들이었다. 이 중 컬러레이저프린터는 흑백레이저프린터와 원가가 같다. 또 2중 힌지 모니터는 사용자의 눈높이를 맞춰 기능도 향상됐지만 완전히 접히기 때문에 박스포장을 줄여 물류비를 혁신적으로 절감했다.
VIP센터도 요즘은 단순히 제품 개발하는 일에서 벗어나 삼성전자 개발 팀 전체를 VIP 센터화하기 위한 교육사업도 하고 있다. 신한은행을 비롯한 여러 회사도 삼성전자의 VIP센터를 방문해 견학했다. 또 삼성전기, SDI 등 전자 관련 계열사에서는 비슷한 조직이 생겨 활동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삼성전자의 VIP 및 GVE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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