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월마트 WAL-MART의 한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WAL-Mart기업소개
1) 연혁
2) 한국 진출 실패
(1) 개요
(2) 실패원인
① 규모의 경제 실패 -
② 현지화 실패
③ 협력업체와의 좋지 않은 관계
(3) 시사점 = 한국 소비자를 파악하라
2.한국의 할인점업태 현황
참고 : 대형마트와 하이퍼마켓
3. WAL-MART의 한국 진출
1) 한국 진출 배경
WAL-MART의 아시아 진출 확대
2) SWOT 분석
① 강점 (Strength)
WAL-MART의 자금력
② 약점 (Weakness)
기존 WAL-MART의 이미지
창고형 마트의 삭막한 이미지
카테고라이징의 어려움
부지확보
③ 기회 (Opportunity)
한국 도매시장의 잠재적 가능성
④위협 (Threat)
E-MART의 창고형 매장 시장 진입
3) WAL-MART의 한국 진출
(1) 진출지역 => 동인천
(2) WAL-MART->자회사인 Sam's Club으로 입점
(3) 적극적인 마케팅
① PPL 광고
② 인천지역방송 광고
③ 선착순 100명 연회비면제 이벤트 + 2주간 무료 오픈
- 본문내용
-
2. 한국 할인점 업태 현황
◈ 참고 : 대형마트와 하이퍼마켓
할인점, 하이퍼마켓, 창고형 할인매장 등 각종 상품을 소비자가 타업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게 하는 유통업태이다. 원래 엄격한 의미의 할인점은 식품류를 취급하지 않는 비식품과 생필품을 취급하는 대형마트이다. 반대로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업태는 슈퍼마켓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한국에 존재하는 E-MART나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엄격한 형태의 할인점은 아니다. 이와 같은 형태는 하이퍼마켓이라는 분류에 속한다. 하이퍼마켓은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 시킨 것으로 식품과 비식품의 비율이 6:4 혹은 7:3으로 식품의 비중이 매우 높은 형태이다. 가격대는 할인점과 비슷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러한 하이퍼마켓인 E-MART,홈플러스, 롯데마트를 모두 할인점이라 칭한다.
현재 한국의 할인점 현황은 E-MART와 홈플러스가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뒤이어 롯데마트가 3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먼저 E-MART는 EDLP를 슬로건으로 삼아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중국 내 매장을 포함 79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할인점의 선두주자로써 국내 할인점 시장점유율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E-MART는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한 구매력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윤리경영체제 정착등을 전략으로 들 수 있다. 또한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E-MART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E-MART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E-MART 주도의 유통경로 확립 및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E-MART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이다. 또한 E-MART는 현재 각 점포의 주차아르바이트등에 필요한 부문에서 아웃소싱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경비절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으며 신규점포 인원 투입역시 조기채용으로 연수와 교육 시간을 늘려 초기점포운영에 있어서도 기존 점포 인원 수준으로 오픈을 하고 있다.
또한 현재 E-MART는 현재 할인점 형태 이외에 다양한 업태를 고려하고 있다. 슈퍼마켓진출이나 도매업도 고려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