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월마트 WAL-MART의 한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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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WAL-Mart기업소개
1) 연혁
2) 한국 진출 실패
(1) 개요
(2) 실패원인
① 규모의 경제 실패 -
② 현지화 실패
③ 협력업체와의 좋지 않은 관계
(3) 시사점 = 한국 소비자를 파악하라

2.한국의 할인점업태 현황
참고 : 대형마트와 하이퍼마켓

3. WAL-MART의 한국 진출
1) 한국 진출 배경
WAL-MART의 아시아 진출 확대
2) SWOT 분석
① 강점 (Strength)
WAL-MART의 자금력
② 약점 (Weakness)
기존 WAL-MART의 이미지
창고형 마트의 삭막한 이미지
카테고라이징의 어려움
부지확보
③ 기회 (Opportunity)
한국 도매시장의 잠재적 가능성
④위협 (Threat)
E-MART의 창고형 매장 시장 진입
3) WAL-MART의 한국 진출
(1) 진출지역 => 동인천
(2) WAL-MART->자회사인 Sam's Club으로 입점
(3) 적극적인 마케팅
① PPL 광고
② 인천지역방송 광고
③ 선착순 100명 연회비면제 이벤트 + 2주간 무료 오픈
본문내용
2. 한국 할인점 업태 현황


◈ 참고 : 대형마트와 하이퍼마켓
할인점, 하이퍼마켓, 창고형 할인매장 등 각종 상품을 소비자가 타업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게 하는 유통업태이다. 원래 엄격한 의미의 할인점은 식품류를 취급하지 않는 비식품과 생필품을 취급하는 대형마트이다. 반대로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업태는 슈퍼마켓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한국에 존재하는 E-MART나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엄격한 형태의 할인점은 아니다. 이와 같은 형태는 하이퍼마켓이라는 분류에 속한다. 하이퍼마켓은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 시킨 것으로 식품과 비식품의 비율이 6:4 혹은 7:3으로 식품의 비중이 매우 높은 형태이다. 가격대는 할인점과 비슷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러한 하이퍼마켓인 E-MART,홈플러스, 롯데마트를 모두 할인점이라 칭한다.




현재 한국의 할인점 현황은 E-MART와 홈플러스가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뒤이어 롯데마트가 3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먼저 E-MART는 EDLP를 슬로건으로 삼아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중국 내 매장을 포함 79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할인점의 선두주자로써 국내 할인점 시장점유율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E-MART는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한 구매력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윤리경영체제 정착등을 전략으로 들 수 있다. 또한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E-MART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E-MART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E-MART 주도의 유통경로 확립 및 제품개발에 있어서도 E-MART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이다. 또한 E-MART는 현재 각 점포의 주차아르바이트등에 필요한 부문에서 아웃소싱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경비절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으며 신규점포 인원 투입역시 조기채용으로 연수와 교육 시간을 늘려 초기점포운영에 있어서도 기존 점포 인원 수준으로 오픈을 하고 있다.
또한 현재 E-MART는 현재 할인점 형태 이외에 다양한 업태를 고려하고 있다. 슈퍼마켓진출이나 도매업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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