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경영서비스론] 컨벤션경영서비스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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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II. 본 론
1. 컨벤션의 현황분석
2. 현 컨벤션의 문제점 분석
3. 컨벤션 수요 및 전문인력의 수요 및 분석
4. CSM의 역할 정의 및 역할에 따른 발전 방안
5. PCO의 역할 정의 및 역할에 따른 발전 방안
6. 컨벤션 경영 서비스의 발전 방안


III. 결 론

IV. 참고 문헌

V . 부 록 : 우리나라 국제회의 전문인력 양성기관
본문내용
I. 서 론

흔히 ꡐ컨벤션은 관광산업의 꽃ꡑ이라고 일컬어진다. 이는 컨벤션산업이 회의장시설은 물론 관광․레저, 숙박.식음료, 교통 등 관광기반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국제협회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의 통계에 의하면 2001년도에 전 세계에서 개최된 컨벤션은 총 9,259건이다. 이중 우리 나라는 134건을 유치하여 세계 18위, 아시아 3위를 차지했고 아시아 지역 내의 시장점유율은 2000년 8.8%에서 11.3%로 증가하였다. 특히 서울은 107건의 컨벤션을 개최하여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세계 10대 컨벤션 도시로 부상했다.
이러한 컨벤션 분야에서는 인적판매와 PR(Public Relation)의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되므로 가장 효과적인 촉진 수단은 인적 판매이며 필연적으로 기업은 다른 무엇보다도 우수한 인력양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학자들이 고 객에게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키니실리(G. Kinisely)는 고객을 접하는 시점에 있어서 종사원은 결과적인 상품의 일부로 보았으며 캐로링(Carol a King)도 종사원들이 고객과 직접 상호접촉하기 때문의 종사원들의 행동을 상품의 품질적인 특성으로 파악했다. 따라서 종사원들의 서비스 품질은 대단히 중요하며, 그를 유도할 수 있는 그들의 직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은 컨벤션 산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퍼거슨과 버거(Dennis H. Ferguson and Florence Berger)는 ꡒ자산으로서의 종사원ꡓ이라는 논문에서 경영자는 종사원을 비용 또는 일반 총 경비에서 교육비라 생각하지 말고 회사에서 가장 값 비싸고 귀중한 자산으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컨벤션 산업 종사원은 그 회의를 주최하는 곳의 자산이며, 노동력이고 회 의상품 그 자체이기도 하다.
회의산업의 구성요소 중에서 회의시설을 비롯 숙박, 교통 등의 여러 하드웨어적인 요소 등이 불가피한 요소이기는 하나 여기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요소 는 그 모든 것의 기저가 되는 회의산업 종사원에 의한 인적 서비스라 하겠다. 그러므로 회의 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인적 서비스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전문 인력 컨벤션센터 한 개당 요구되는 필요인원은 약 4천여명, COEX 컨벤션센터, ASEM컨벤션센터와 제주, 부산, 일삼, 대전 등의 컨벤션센터를 모두 고려해 볼 때 적어도 4만명 이상의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게 업계의 추산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활동 중인 전문컨벤션기획가(PCO)는 약 4백명으로 절대적으로 부 족한 실정이며 국제전시회 전문가(PEO)는 그보다도 적은 현실이다.
선진 국가의 체계적인 국제회의산업의 조직구조에 비해 아직까지 제자리를 찾지
참고문헌
서승진, 컨벤션 전문인력의 수급현황 및 전망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부, 컨벤션의 국내 유치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김성섭․황희곤, 컨벤션산업론
김우곤, 국내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경제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김성혁, 일본컨벤션산업의 현황과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김성혁, 일본․홍콩․싱가폴의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전망
김성섭․이강욱, 국제회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이진식, 컨벤션산업 현황과 육성방안
빈봉식․김옥재, 한국컨벤션산업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신윤숙, 아시아 국제회의산업 동향
성경자, 우리나라 국제회의산업의 추진성과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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