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파리바게트 4p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및 개선사항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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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프로모션(promotion)
4. 유통(place)
본문내용
■ 파리바게트의 4P 분석
1. 제품(Product)
① 신선함
BAKE-OFF시스템 도입과 1일 2회(생산제품은 아침, 냉동제품은 오후) 배송체제의 물류시스템으로 소지자들에게 갓 구운 신선한 빵을 제공한다.
② 제품의 다양성
파리바게트의 제품 분류를 보면 빵류, 케익류, 기타 상품류의 3가지 상품군을 기본으로 하여 빵류을 세부분류하면 간식용, 도우넛, 샌드위치, 식빵, 파이나 페스츄리, 프랑스빵 등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총 41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제품으로 제품라인의 폭과 깊이를 모두 충족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맛과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③ 시장 선도형 제품 및 독특한 제품 개발방법
파리바게트는 90년대 초반 ‘생크림 케이크’와 ‘무스케이크’의 개발로 케이크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거나‘프리미엄 바게트(Premium Bague-tte)'의 개발로 30분 이내에 제작가능하며 더욱 신선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바케트의 출시하는 등 시장 선도형 제품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샌드위치 공모전을 통한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을 유도, 케이크 실명제를 통해 품질향상은 물론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을 통해 다양한 제품개발방법을 추구한다.

2. 가격(price)
① 가격의 이원화
파리바게트는 고품질의 베이커리 제품으로 고가격정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유인 상품과 전략 상품에 의한 가격 결정을 통해 유인상품을 통한 소비자 만족과 전략상품인 고부가가치 상품을 통해 이익창출효과를 얻고 있다.
② 제휴카드로 가격 경쟁 우위
대부분의 베이커리시장의 제품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그리고 가격은 고객이나 상품별 차이를 두고 책정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저가격 책정이 매출을 늘인다고 만은 볼 수 없다. 오히려 제품에 불신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차는 크게 존재할 수 있다. 때문에 파리바게트는 제휴카드의 할인을 통해 타사에 비해 가격 경쟁 우위에 있다.

3. 프로모션(promotion)
① 스타 마케팅 전략
파리바게트는 초창기 베이커리 시장에서의 새로운 이미지 제고를 위해, 즉 브랜드 네임을 대중화할 필요성으로 김희선, 정우성, 채시라 등 당시에 가장 영향력 있던 톱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해 공격적으로 파리바게트 광고 전략을 펼치게 되었는데, 현재는 ‘현빈’에 이어 ‘이나영’을 모델로 파리바게트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② 다양한 프로모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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