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성공프랜차이즈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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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주제선정

2 . 시장환경 분석

3 . 파리바게트
- 기업소개(자사분석)
- SWOT분석
- 4P's
(Promotion)
- 성공요인

4 . 뚜레쥬르
- 기업소개(자사분석)
- SWOT분석
- STP분석
- 4P's
(Promotion)
- 마케팅성과
- 개선방안 및 아이디어제시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최근 웰빙 열풍과 더불어 우리 식탁 위 또한 웰빙화 되어가고, 얼마 전에는 ‘멜라닌’파동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등 날이 갈수록 식생활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지고 있다. 또 동시에 한국인의 주식이 ‘쌀’이기는 하지만 우리의 식생활은 점점 서구화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 속에서 바쁜 일상 속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빵’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를 감안하여 우리는 주위에서 친숙하게 찾아볼 수 있는 베이커리업체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국내 제빵시장은 지금까지 계속해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이러한 현상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유지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제빵시장 규모는 2003년 5200억원대에서 2004년 5875억원, 2005년 6810억원, 2006년 808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30%이상 늘어나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국내 제빵시장은 파리크라상과 파리바게트가 약 62% 시장을 점유하며 압도적인 1위를 고수하는 가운데 뚜레쥬르가 약 19%, 크라운베이커리가 약 14%, 신라명과가 약 5%로 뒤를 쫓고 있다. 과거 파리바게트는 크라운베이커리, 신라명과, 고려당 등과 비교하여 두드러진 마케팅전략으로 절대적 시장1위를 달성하였으며 그 시장지위는 계속되어지고 있다. 파리바게트의 독보적인 시장장악에 맞서, 뚜레쥬르는 제빵업계에서의 가장 후발주자로서 단기간에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며 파리바게트를 맹추격하고 있다.
우리는 업계1위 파리바게트의 마케팅전략과 함께 촉진활동들을 알아보고, 또 뚜레쥬르가 파리바게트를 따라잡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전략을 취하고 있는지와 함께 뚜레쥬르 입장에서 향후 어떠한 촉진활동을 펼치는 것이 바람직한지 제안해보겠다.

2. 시장 환경 분석

(1) 시장 흐름
60년대 말 양산업계 형성 → 70년대 초 정착(정부의 분식장려 정책에 고속신장) → 80년 이후 소비자의 욕구 변화(고급화추세) → 80년대 후반에 베이커리 업계의 주도권 장악 → 최근, 개인 제과점의 위기론 팽배
(2)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업계
- 파리바게트, 크라운베이커리, 뚜레쥬르, 신라명과, 고려당 등
(3) 대형화, 브랜드화, 고급화 확산
1980년대 후반기, 수입 자유화로 유럽 명품 제품과 함께 외국 제과업체가 국내로 보급되었으며 이후 외국업체들과 기술합작의 형태 등 제빵업계에 고급화가 확산되었다.
(4) 웰빙 및 다이어트식의 확대
건강빵류를 비롯, 바게트 등 프랑스빵과 페이스트리 제품의 신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파리크라상 관계자는 "소득 수준이 올라가면서 건강에 대한 사람들 관심이 계속 높아져 곡물과 야채가 들어간 웰빙형 빵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현재 베이커리시장은 프랜차이즈형이 강세를 보이는데 반해 개인 제과점의 위축이 두드러지고 있다. 여러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들이 존재하여 경쟁이 극도로 과열된 제빵업계에서, 브랜드들은 각각 자본력과 조직력을 앞세워 다양한 이벤트와 제휴카드 할인 등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참고문헌
www.tlj.co.kr
www.foodservice.co.kr
www.delinews.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donga.com
www.seoul.co.kr
www.hankyung.com
www.chosun.com
www.fnnews.com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스토리 - KMAC, 2008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 - 김재홍 외, 하나금융, 제189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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