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학 콘서트) 독후감
내용 요약
1장: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 만별이다.
1장에서는 수익 경영에 대하여 다룬다. 수익 경영이란 상품을 얼마나 많이 팔았느냐가 아니라 전체 수익을 얼마나 많이 거두었느냐에 중점을 두는 경영방식이다. 이러한 수익 경영 때문에 우리는 같은날, 같은 비행기의, 같은 좌석을 이용해도 기착지나 종착지에 따라, 예약 시기에 따라, 혹은 다른 조건들에 따라 가격이 다른 항공권을 접할수 있다. 처음 들으면 의아하게 들릴수 있는 이러한 방식이 가능한 비밀은 가격차별화 전략에 있다. 가격차별화 라는 것은 같은 상품이라도 고객의 상황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각 상황별로 고객군을 나눠 서로 다른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즉 이러한 방식을 통해 개별 기업은 수익을 최대로 할수 있고, 이것이 곧 수익경영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수학적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
2장: ‘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
2장에서는 고객 관계 관리와 데이터 마이닝에 관하여 다룬다. 위의 1장에서 수익경의 선결과제로 나왔던 데이터 분석에 관한 장이다. 우린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많은 개인정보를 기업에 제공한다. 온라인 회원가입을 할 경우, 적립카드를 만들 경우 우리는 주민등록번호, 이름 등의 기본적 정보 뿐만 아니라 생일, 취미, 툭가, 직업 심지어 별자리나 혈액형도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이 책에서는 기업이 이렇게 자세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이유가 수익경영의 토대가 되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각 고객의 성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고객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는 것을 ‘고객 관계 관리’라고 한다. 또한 이러한 CRM(고객 관리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 패턴을 분석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데이터 마이닝’ 과정 이다. 현대의 마케팅이 더 이상 ‘감’이 아닌 데이터의 마케팅임을 보여준다.
3장: ‘빨간풍선을 찾아라’
2장에서 CRM의 정의, 방식등을 설명했다면, 3장은 CRM의 힘의 원천인 집단지성에 관해 논한다. 집단 지성이란, 각 개인의 지식과 판단이 수많은 다른 개인들과의 소통, 협업을 통해서 한 개인 이상의 지성과 통찰력, 사고를 창조하는 것을 뜻한다. 넷 플러스와 빨간풍선이벤트의 성공요인 역시 개개인의 정보가 모여 큰 힘을 많들었기 때문이다.
4장: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4장은 불확실성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경영 할 경우 의사결정을 가장 힘들게 하는것이 불확실성이다. 뭔가 리스크가 있어보이고, 불행해 보이는 늬앙스가 난다. 그 대표적인 예로 이책에서는 카지노와 보험회사를 사용한다. 진짜 운에 의존되는 항상 불확실성과 같이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두기업체는 실은 상당히 과학적인 경영방식을 취하고 있다. ‘대수의 법칙’이란 일정 사건을 굉장히 많이 시행하면 그 사건이 산술적 활률과 거의 같은 빈도로 일어난다는 법칙이다. 예를 들어 동전 앞, 뒷면이 나올 확률은 산술적으로{1} over {2}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동전을 6번 던졌을 때 앞면이 3회 뒷면이 3회 나올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허나 시행횟수를 엄청나게 크게 한다면 (이를테면 10만번) 앞면과 뒷면이 나오는 수가 거의 반반 으로 나올것이라는 것이 대수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카지노가 손님과 카지노의 승률을 확률적으로 49:51로 맞춘다면 대수의 법칙에 의해 이윤이 나는 것이고, 카지노는 돈을 번다. 즉 이 두 기업은 고객수가 일정 이상의 큰수만 된다면, 안정된 수익구조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즉 다수의 고객 유치가 대수의 법칙을 성립하게 하고, 결국 회사의 불확실성을 예측가능한 확실성으로 변화시키는 요인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이익 창조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콘서트 티켓이 100달러인데 어떻게 우리가 콘서트 티켓 가격을 200달러로 매길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2002년 보스턴에서 열린 롤링스톤스의 공연 좌석은 경매를 통해 수백 달러에 팔렸다. 티켓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는 뜨거웠고, 또 롤링스톤스의 공연을 관람하러 오는 사람들은 충분한 소득을 갖고 있었다. 문제는 믹 재거가 티켓 가격을 자신의 밴드가 진정 누릴 가치가 아닌 경쟁자의 기준에서 찾았다는 것에 있다. 어차피

  • [감상문] 백만장자 마인드2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콘서트에 참석한다 백분율 17퍼센트 순위 23위팜 스프링스에서 휴가를 보낸다 백분율 17퍼센트 순위 23위자기 집의 외부를 칠한다 백분율 13퍼센트 순위 25위그랜드 슬램 테니스 대회에 간다 백분율 11퍼센트 순위 26위사냥이나 사격을 한다 백분율 11퍼센트 순위 26위수상 스포츠를 한다 백분율 9퍼센트 순위 28위알프스에서 스키를 탄다 백분율 4퍼센트 순위 29위유람선으로 세계일주를 한다 백분율 3퍼센트 순위 30위표 9의4 백만장자의 일상활동 항목

  • [감상문] 이익 창조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콘서트 티켓이 100달러인데 어떻게 우리가 콘서트 티켓 가격을 200달러로 매길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2002년 보스턴에서 열린 롤링스톤스의 공연 좌석은 경매를 통해 수백 달러에 팔렸다. 티켓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는 뜨거웠고, 또 롤링스톤스의 공연을 관람하러 오는 사람들은 충분한 소득을 갖고 있었다. 문제는 믹 재거가 티켓 가격을 자신의 밴드가 진정 누릴 가치가 아닌 경쟁자의 기준에서 찾았다는 것에 있다. 어차피

  • 맛있는 글 그리고 전달 독후감
  • 독후감상문1) 글쓰기 콘서트 - ‘맛있는 글, 그리고 전달’글을 많이 써보지 않아서 그런지 내겐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하여 자신감이 없고 부담감이많았다. 솔직히 말하면 글쓰기 자체에 관심이 없었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이 책을 보게 된계기는 학점을 받기위한 수단으로 레포트를 써야 했기 때문이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읽기 전에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누군가한테 효율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며 책을 읽기 시작

  • [서평]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 읽고 나서 도전은 청춘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아서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시기 청춘 젊기 때문에 시도할 수 있는 것이고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여름방학 동안 이러한 고민들과 나른한 슬럼프가 찾아왔다. 평소 내가 나 자신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에 실망도 컸다. 그럴 때면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는 내가 미웠고, 그럴수록 더욱 위축되어갔다. 지금 돌이켜 보면 뭐가 그렇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