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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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략이란

2. 마케팅 전략 사례

1) 현대카드 M-차별화 마케팅 성공 사례
2) LG IBM PC(주)-시장점유율확보 위한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3) ‘엔’진(N'gene)과 뉴발란스
4) 스타마케팅

본문내용
마케팅에서 전략이란 경쟁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이고 높은 경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서 Work-out 상태에 있던 (구)다이너스카드를 2001년에 인수해 카드업계에 진출한 후발회사이다. 현대카드사는 Car & Life Innovation을 통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행복 추구, 국가․사회 발전에 기영함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그들의 경영이념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투자와 인적자원을 위한 투자를 통하여 주주의 가치극대화를 가져오고, 고객이탈감소와 높은 수익성과 성장을 통하여 종업원 만족을 이루고자 하며, 동기부여되고 현실적인 노력과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이라 하겠다.
현대카드는 업계 Big3(국민,BC,삼성)와의 힘든 경쟁속에서 기존 선발업체들과의 우량회원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상위권으로 도약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최근 카드업계의 수익성 악화와 유동성 문제로 인해 카드사들은 긴축 재정 운영을 통해 상품광고를 줄이고 신상품 개발도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카드는 금융당국과 경쟁업체의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고민 끝에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일환으로 현대카드 M을 출시하게된 것이다.
경영학에서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상호협력과계를 유지하며 제3의 경쟁 기업에 대하여 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이다.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생산기술, 자본, 노하우 등을 활용하여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LG와 IBM은 여러 제휴 가운데에서도 브랜드 네임이 직접 표현되는 합성 브랜드 전략을 내세워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효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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