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와 신한카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제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1)신한카드
2)현대카드

Ⅲ. 재무분석

Ⅳ. 환경분석
1)신한카드
2)현대카드
Ⅴ. STP

Ⅵ. 7P mix

Ⅶ. 새로운 전략 제시

Ⅷ. 출처


본문내용
Opportunity (기회)
1. 신용카드가 소비자의 생활필수품이 되고 있다.
2. 상거래에 있어서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의 신용카드의 사용이 확대
-신용카드를 사용한 이래 최고의 사용액을 매년 앞지르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신용 카드를 통한 지출은 가계소비 결제 수단으로 1위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3. 여성의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 (현대카드M 레이디, 여우카드)
-90년대 후반부터 카드사들이 고객관계관리(CRM)데이터를 면밀하게 분석한 결과 쇼핑이나 레저, 문화생활 등 여성회원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횟수가 매년 부쩍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4. 젊은 층의 주말 레저, 교외 활동증가
-젊은 층의 주말 레저, 교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카드 사용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그러므로 레저에 특화된 카드 특성화가 필요하다. 현재는 현대카드에서는 스포츠 경기 등을 통한마케팅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
5. 인터넷 발달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제공
-인터넷 쇼핑의 증가로 인터넷 결제시 신용카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등과 연계하여 포인트의 활용도를 높이는 등의 기회가 된다.

Threat (위협)
1.경제 불황으로 인한 소비위축의 지속에 따른, 신용카드 이용액 급감
-작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하여 실물경제가 위축되었다. 그 영향은 카드 시장에도 미쳤는데 소비자들이 카드결제로 인한 과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현금결제를 추구하며 사치재에 대한 소비를 줄였다.
2. 각 카드사들의 경쟁 격화
-각 카드사는 회원수의 확보와 우량회원의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수수료율의 인하 및 마케팅비용을 늘려 갈 것이다. 또한 기존 경쟁사 뿐 아니라 후발기업들의 시장개입으로 인하여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됨으로써 각 회사의 마케팅비용이 늘어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3. 신용불량자의 급증에 따른 신용카드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시각
-2003년 카드사태 이후 젊은 층의 신용불량자 수가 확대되어 사회 전반적으로 신용카드에 대한 불신이 생겼다.
4. 타 카드사의 마케팅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경쟁
-타 카드사에서 마케팅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광고를 통하여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예 : 비씨카드 삼성카드)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의 마케팅 대결이 예상된다.
SWOT 분석을 통하여 두 카드사를 비교한 결과 신한카드는 선발 주자이자 점유율 1위에 따른 규모를 바탕으로 강세를 가지고 있고 현대카드는 후발 주자로서 그룹계열사의 막강한 배후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가지고 있다. 이에 현대카드는 현재 이루어진 차별화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특정 세분시장에서의 선점을 통하여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한 분야에만 치우쳐 있는 카드 사용을 다각화 시킬 필요가 있다.






Ⅴ. STP 전략
1. Segmentation & Targeting

참고문헌
-현대카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신한카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shinhancard.com/
-인터넷 기사 wow tv news
http://www.wownet.co.kr/news/vodnews/view2.asp?vodnum=26540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090727014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옥션 인터넷비즈니스마케팅
  • 전략/데이터 분석)# 경 력 * 두루넷 기획총괄이사* 보스턴컨설팅그룹* 현대종합금융 # 학 력* 미 펜실베니아대 경영대학원(Wharton School) 졸업*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 자신의 포부 :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킨 이베이와 옥션간에 최대한의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여 독보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입지를 구축하겠다.④ 배동철 이사 (기획홍보실)⑤ 박상순 이사 (마케팅실)⑥ 장래진 이사 (기술개발실)⑦ 정철웅 이사 (

  • 현대카드전략보고서,현대카드마케팅,현대카드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현대카드의 전략분석개요Ⅰ. 서론1. 주제선정 이유2. 카드시장현황Ⅱ. 본론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재무-운영-마케팅-인적자원관리Ⅲ. 결론Ⅰ. 서론1. 주제 선정의 이유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 KB국민은행 경영전략분석과 국민은행 차별화전략및 글로벌전략과 국민은행 핵심역량분석과 국민은행 경쟁사(우리은행,신한은행) 비교분석
  •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국민은행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5.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1)우리은행 2)신한은행 3)국민은행의 경쟁우위 6. 국민은행 차별화 전략1) Big Brand 전략 ‘ 2) 상품서비스 차별화 ‘ 7. 국민은행 사업부 전략1) 성장하는 시장, 신용카드 2) 신용카드의

  •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경영전략,마케팅 STP,4P전략연구및 현대카드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안
  • 현대카드 마케팅,경영전략 사례연구< 목차 >1. 현대카드 기업소개2. 신용카드사 시장현황연구3. Porter’s 5 forces 모델분석4. 현대카드 경영전략 연구(1) 차별화 전략 (2) 해외진출전략(3) 광고전략(4) 디자인전략5. 현대카드 STP 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설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6. 현대카드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제품전략) (2) Price(가격전략)(3) Place(유통전략)(4) Promotion(촉진전략)7.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현대카드 마케팅연구)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현대카드 향후보완점분석
  • 마케팅전략SWOT,STP,4P향후보완점-목차-1. 현대카드 기업소개2. 현대카드 기업환경분석3. 현대카드 SWOT분석4. 현대카드 STP분석(1) Segmenta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5. 현대카드 마케팅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6. 결론 및 향후보완점1. 현대카드 기업소개(1)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당사의 명칭은 현대카드 주식회사이며 영문으로는 Hyundai Card Co., Lt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