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와 신한카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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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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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주제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1)신한카드
2)현대카드
Ⅲ. 재무분석
Ⅳ. 환경분석
1)신한카드
2)현대카드
Ⅴ. STP
Ⅵ. 7P mix
Ⅶ. 새로운 전략 제시
Ⅷ. 출처
- 본문내용
-
Opportunity (기회)
1. 신용카드가 소비자의 생활필수품이 되고 있다.
2. 상거래에 있어서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의 신용카드의 사용이 확대
-신용카드를 사용한 이래 최고의 사용액을 매년 앞지르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신용 카드를 통한 지출은 가계소비 결제 수단으로 1위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3. 여성의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 (현대카드M 레이디, 여우카드)
-90년대 후반부터 카드사들이 고객관계관리(CRM)데이터를 면밀하게 분석한 결과 쇼핑이나 레저, 문화생활 등 여성회원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횟수가 매년 부쩍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4. 젊은 층의 주말 레저, 교외 활동증가
-젊은 층의 주말 레저, 교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카드 사용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그러므로 레저에 특화된 카드 특성화가 필요하다. 현재는 현대카드에서는 스포츠 경기 등을 통한마케팅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
5. 인터넷 발달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제공
-인터넷 쇼핑의 증가로 인터넷 결제시 신용카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등과 연계하여 포인트의 활용도를 높이는 등의 기회가 된다.
Threat (위협)
1.경제 불황으로 인한 소비위축의 지속에 따른, 신용카드 이용액 급감
-작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하여 실물경제가 위축되었다. 그 영향은 카드 시장에도 미쳤는데 소비자들이 카드결제로 인한 과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현금결제를 추구하며 사치재에 대한 소비를 줄였다.
2. 각 카드사들의 경쟁 격화
-각 카드사는 회원수의 확보와 우량회원의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수수료율의 인하 및 마케팅비용을 늘려 갈 것이다. 또한 기존 경쟁사 뿐 아니라 후발기업들의 시장개입으로 인하여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됨으로써 각 회사의 마케팅비용이 늘어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3. 신용불량자의 급증에 따른 신용카드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시각
-2003년 카드사태 이후 젊은 층의 신용불량자 수가 확대되어 사회 전반적으로 신용카드에 대한 불신이 생겼다.
4. 타 카드사의 마케팅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경쟁
-타 카드사에서 마케팅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광고를 통하여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예 : 비씨카드 삼성카드)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의 마케팅 대결이 예상된다.
SWOT 분석을 통하여 두 카드사를 비교한 결과 신한카드는 선발 주자이자 점유율 1위에 따른 규모를 바탕으로 강세를 가지고 있고 현대카드는 후발 주자로서 그룹계열사의 막강한 배후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가지고 있다. 이에 현대카드는 현재 이루어진 차별화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특정 세분시장에서의 선점을 통하여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한 분야에만 치우쳐 있는 카드 사용을 다각화 시킬 필요가 있다.
Ⅴ. STP 전략
1. Segmentation & Targeting
- 참고문헌
-
-현대카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신한카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shinhancard.com/
-인터넷 기사 wow tv news
http://www.wownet.co.kr/news/vodnews/view2.asp?vodnum=26540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090727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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