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 국내 카드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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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재 현대카드의 위치

2. 현대카드의 SWOT, STP

3. 현대카드의 기존 마케팅 전략

4. 경쟁자 분석

5. 현대카드의 문제점 분석

6. 현대카드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 Targeting
현대카드의 주요타깃은 20대에서 30대 사이의 젊은 사람들이다. 이들의 특징은 감성적이고 차별화 된 속성에 관심을 갖는 고관여 소비자라 볼 수 있다.
현재 현대카드가 내세우는 속성인 주말레저 교외활동에 가장 쉽게 매혹될 수 있는 이들이 바로 이 계층이고 또한 이들은 제품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는 고관여 소비자이기 때문에 한 번 충성도가 생기면 가격정책(현금서비스 수수료, 연체료)과 같은 부수적인 정책을 바꾼다고 해서 쉽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므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매출을 늘리는데 좋은 그룹이라 볼 수 있다.

● Positioning
감성적인 구매욕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젊은이들에게 확실한 인지도를 얻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주장하는 속성 역시 감각적인 것이어야 한다. 현대카드가 최근 광고를 통해 내세웠던 이미지를 그대로 끌고 나가면서도 보다 더 확실하게 소비자에게 자유로움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브랜드와 제품 속성을 강하게 연계 시켜줄 필요도 있다. 광고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 속성을 소비자에게 인지, 주입시킴으로서 이와 같은 포지셔닝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즉, 차후 과포화상태의 카드시장의 한 부분의 대표브랜드로서의 자리를 잡아야 한다.


3. 현대카드의 기존 마케팅 전략

▶ 현대카드의 세분화전략
- 알파벳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알파벳 라인업으로, 고객 세분에 초점을 맞췄다. 복잡한 메시지보다 알파벳이나 숫자와 같은 간단명료한 기호를 더 잘 인식하고 기억한다는 분석 하에 라이프스타일을 알파벳에 대입시키는 전략을 사용했다. 또한 기존 카드사들이 기업브랜드를 내세워 마케팅 하던 것과 달리 현대카드는 개별 브랜드별 경쟁으로 게임의 룰을 바꿈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카드사가 이자율이나 한도에 의존하는 고정관념에 집착할 때 현대카드는 카드에 의해 변화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 컬러
프리미엄 세그먼트 겨냥 컬러 라인업으로, vip와 vvip 고객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천편일률적인 서비스와는 완전히 차별화하는 접근법을 구사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치열하게 진행되는 VIP 마케팅의 시발점이 되었다. 또한 프리미엄 카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안에 다른 카드까지 혜택을 누리는 '우산 효과'를 제공해주었음은 물론 ‘최고카드’에 대한 선점효과, ‘최고의 카드를 발급해주는 카드사’라는 기업이미지 제고 효과를 얻게 되었다

▶ 감성마케팅 (디자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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