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내륙 운송 체계 _¡ 정의 운송과정 운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컨테이너 내륙 운송 체계
◎개요
1.컨테이너 내륙운송의 정의
2.특징.
3.운송과정.
4.운송방법(도로, 철도).
5.ICD.
6.결론.
이명박 대통령 취임이후 여러 가지 이슈들 중에 한가지를 들자면 한반도 대운하를 들수 있을 것이다. 이 계획의 핵심인 경부운하는 낙동강 과 남한강 을 가로막는 소백산맥 의 조령을 뚫어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내륙운송 수로를 4년 만에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은 내륙에서의 새로운 화물유통. 물류의 중요성을 국가정책으로써 육성, 진흥하고자하는 의도로 해석되어질 수 있으며, WTO, FTA등 다자간 협약 및 지역 간 협약등으로 인하여 국가 간에 유통되어지는 화물량이 많아지고 이는 곧 내륙에서의 운송의 중요성과 그 효율성 제고의 필요성이 증대하였음은 주지하여야 할 사실일 것이다.
또한 교토의정서, UN환경협약 등 각종 환경관련 규제협약 등의 체결로 각종 산업 규제가 잇따르고 있으며 각 산업간 이음새 역할을 하고 있는 운송시스템 자체에서도 그 변화에 맞춰 움직이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운송체계 변화의 시작에는 컨테이너화(Containerization)가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었다. 컨테이너(container)는 화물운송의 단위화(unitarization)를 목적으로 하는 수송도구로서, 1920년대 미국의 철도화물운송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해상운송에 있어서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군이 군수물자의 수송에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각종 운송수단에의 적응성과 호환성을 갖춘 컨테이너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곳은 미국의 New York Central 철도회사인데, 이 회사는 1921년에 철도사상 처음으로 컨테이너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1929년에는 영국의 철도에도 컨테이너가 채용되었으나 유럽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철도컨테이너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이리하여 내륙에서의 컨테이너 운송 즉, 컨테이너내륙운송에 대한 관하여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운송체계의 효율성 제고와 환경 규제, 세계인들의 환경의식의 변화에 따른 변화되고 있는 운송체계, 즉 Modal Shift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한다.
1. 컨테이너 내륙운송의 정의
컨테이너 내륙운송을 정의하기에 앞서 컨테이너와 내륙운송에 대해 우선 정의해보자.
컨테이너(Container)라 함은 각종운송수단간에 호환성을 갖춘 대형 용기를 말하며 내륙운송(Local Caiage)이라 함은 수출의 경우 수출업자의 공장 또는 창고에서 선적항까지의 운송을, 수입의 경우 양륙항에서 수입업자의 공장 혹은 창고까지의 운송을 말한다. 이와 같은 의미를 되새겨볼 때 컨테이너내륙운송은 컨테이너를 통하여 화물의 단위화를 가능케하였고, 이에 따른 파생적 효율성의 증대를 통해 국제거래간의 중요성이 증가함과 동시에 그 필요성과 중요성 또한 함께 부각되고 있다.
2. 컨테이너를 통한 내륙운송의 특징
물적 유통과정에서 수송의 3대 원칙인 ①경제성, ②신속성, ③안정성을 최대한도로 충족시킴으로써 하주, 선박운송업자, 도로운송업자, 철도운송업자, 항공운송업자 등 여러 부분의 이용자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주의 입장에서 본 Container 수송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경제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