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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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물운송 정보시스템
1-23
목 차
Ⅰ.화물운송시장 분석
Ⅱ. 물류관련 정보망
Ⅲ. 화물운송정보시스템 현황
Ⅳ. 국내외 화물운송정보시스템 도입사례
Ⅴ. 국내 화물 운송시스템 분석
Ⅵ. 미래의 화물운송정보시스템 전망
2-23
Ⅰ.화물운송시장 분석
국내·국제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무역자유화의 영향
국가물류비(물류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
→ 물동량의 증가 및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활성화에 기인
총화물량의 92%를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도로수송 ->물류의 비효율성 상존
1.화물운송시장 현황
3-23
● 물류서비스업 생산지수
-도로화물, 항공화물 운송업에서 소폭의 감소
-전체적으로 생산지수가 증가(전분기 대비 6.7% 증가율, 전년동기 대비 2.9% 증가울)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전체 물류시장의 침체가 우려되었으나 실상은 그 영향이 미미
4-23
2.화물운송시장 문제점
- 철도·도로·항만·공항 등 물류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소홀
→수요에 비해 처리능력이 크게 부족, 시설의 운영도 비효율적
- 운송구조 : 총화물량의 92%를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도로수송이 분담
→ 수송체계가 도로중심으로 극히 편중
→ 물류의 비효율성이 항상 상존(환경오염, 교통체증 등)
- 소형화물차 운송이 대부분을 차지
→ 대형차량을 통한 대량화물 운송으로 비용 절감요구
- 화물운송의 편중 심화
→ 총화물의 대부분 경부 축에 편중
→ 물류인프라 구축을 통해 화물운송 루트를 다변화할 필요
- 연계운송 미흡 : 수송수단간에 연계수송이 미흡
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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