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마케팅] `설화수` 기업문화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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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설화수 사례 선정 이유
Market Analysis _ Global
Market Analysis _ Domestic
Market Analysis _ 시장 특성
Customer Analysis
차별화 전략 도출 _ KSF
차별화 전략 도출 – 실행안 (4Ps)
4Ps _ Product
4Ps _ Price
4Ps _ Place
4Ps _ Promotion (문화 커뮤니케이션)
설화수 문화마케팅 성과
설화수 문화마케팅 의의 및 평가
본문내용
설화수 사례 선정 이유


‘설화수’ 브랜드 소개

1997년 출시 이후 한방화장품 중 매출 1위 및 국내 화장품 단일브랜드 중 매출 2위
雪花壽, 나이라는 가지 위에 빼어난 아름다움의 눈꽃을 피움
동양적 순수함과 신비로운 이미지로 정성의 한방미학 강조
한국의 보편적 미의식을 반영하는 각종 문화 마케팅으로 타제품과 차별화



‘설화수’ 사례 선정 배경


여느 브랜드와 달리 톱스타 등장의 광고 없이도 열성 매니아 형성되었고 열성고객의 열성소비로 이어짐
 브랜드 로열티 제고를 위한 문화 마케팅 사례 분석 필요

브랜드 및 제품의 직접적 이미지를 문화로 코드화하여 제품의 제작 과정 및 마케팅 전반적인
모든 과정에서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살펴볼 만한 사례로 판단


Market Analysis _ Global

2006년 세계화장품 시장 총 2,679억 달러 규모
2001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이나 세계경제 둔화의 영향으로 화장품 산업 성장 둔화 추세
국내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세계 10위



국내 화장품 산업은 1960년대 대량생산 및 대량 판매 체제 확고 및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추세에 힘입어
1970년대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음
특히 한방화장품의 경우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17%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며 성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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