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의 유형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지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심상민, SERI, 2002. 10)에서 제시한 5S를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5S는 각각 문화판촉(sales), 문화지원(sponsorship), 문화연출(synthesis), 문화기업(style), 문화후광(sprit)을 일컫는다.
아래의 그림은 위에서 설명한 5S의 개념과 그 대표 사례를 간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1. 문화판촉
문화판촉(sales)은 문화예술을 광고나 판촉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PPL 기법이 대표적으로 여기에 속한다.
(※PPL 기법 :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 넣는 광고기법)
1) LG
기업광고에서 LG는 여성 무용수가 아닌 남성 무용수들을 백조역에 기용하는 파격적인 연출을 통해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던 영국 매튜 본의 댄스 뮤지컬 <백조의 호수>를 소재로 채택하였다. 고정관념을 깨고 새롭게 변화하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항상 새로운 모습을 추구하는 도전적인 기업으로의 변화를 강조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광고는 브랜드 슬로건 중 하나인 “Think New LG” 와도 일맥상통한다.
2) 태평양
‘문화를 파는 기업’을 모토로 하는 화장품 기업 태평양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20여 개에 이르는 대표 브랜드와 문화를 결합해 가장 적극적으로 문화마케팅을 전개하는 기업으로 꼽힌다.
전통적인 미의식과 시대적 트렌드 반영으로 가장 한국적인 브랜드로 평가받는 한방화장품 설화수는 <설화수와 함께하는 한국의 미> 전시회를 개최했고, <숨겨진 한국의 아름다움의 재발견>을 테마로 각종 매체에 화보를 연재하고 있으며 서예가, 해정 송경식의 서체를 바탕으로 한 설화수의 로고는 브랜드의 우아한 이미지를 총체적으로 전달한다. 즉, 한국 전통문화에서 제품의 컨셉을 만들고, 제품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상호작용을 설화수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개념 41. 기업 환경의 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4가. 환경의 변화 4나. 문화마케팅의 부상 52. 문화마케팅의 개념 - 7가. 문화의 개념 및 특성 7나. 문화마케팅의 역사와 정의 - 9Ⅲ. 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기대효과 121. 문화마케팅이 유형 및 사례 12가. 문화 판촉 - 13나. 문

  • 문화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문화마케팅(Culture Marketing)문화마케팅 목차서론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의 등장 배경문화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문화마케팅의 유형(5S)과 사례결론서론단순히 정직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만으로 기업의 이윤창출이 가능한 시대는 오래 전의 일이고, 이제 기업은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영위한다. 광고, 홍보, 영업 등의 기본적인 마케팅 활동들은 이제 MPR, CRM 등의 고차원적인 마케팅기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 마케팅특강4공통) 우리주변에서 외부고객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전동킥보드-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효과를 분석한후 시사점도출하시오0k
  • 유형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쓰고, 본인과 같은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교재13장, 강의13강)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우리 주변에서 외부고객 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 효과를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문화예술 뿐 아니라 생활 방식 등 인간이 이루어 낸 모든 것을 포괄하는 큰 개념이기 때문에, ‘문화+마케팅’은 문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

  • 문화마케팅 레포트
  •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됨.문화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난타’는 한국적이면서도 언어가 필요없는 사물놀이 이다. 대한민국 공연예술계에서는 처음으로 관객 100만명 고지를 돌파하였다. 2000년 7월 전용극장을 마련해 현재도 공연 중에 있으며 지금까지 16개국 81개 도시에서 공연을 가졌는가 하면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에 현지 프로덕션을 설립하기도 하였다.Ⅱ. 문화마케팅의 유형별 사례문화마케팅의 유형: 『5S』□ 기

  •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 ◈ 문화마케팅의 개요와 문화마케팅의 사례 조사 ◈1. 문화마케팅의 개념문화마케팅은 문화요소를 상품화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촉진하는 행위로서 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마케팅 활동에 고객 흡입력으로 이용함으로써 하나의 독립적 마케팅 분야를 만들어내고 있다(이동기박흥식, 2003).문화마케팅은 관점에 따라서 문화예술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