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잡 쉐어링(Job Sharing) 일자리 나누기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잡 쉐 어 링 의 정 의 와 역 사
잡 쉐 어 링 의 과 거 사 례
우 리 나 라 기 업 들 의 현 황
다 른 대 안 과 의 비 교
우 리 나 라 잡 쉐 어 링 의 문 제 점
우 리 나 라 잡 쉐 어 링 의 발 전 방 향
자 료 출 처
- 본문내용
-
- -
1. 잡 쉐어링의 정의와 역사
(1) 잡 쉐어링의 정의
잡 쉐어링은 기본적으로 두 명의 근로자가 한 명의 근로자의 일을 나누어서 하는 것이다. 하지만 두 근로자 모두 정규적인 지위를 가지게 된다. 그들은 노무 시간과 급여 휴일, 그리고 복지를 그 들이 일하는 시간에 따라 나누게 된다.
잡 쉐어링은 파트타임 개념을 풀타임의 업무에 도입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이 제도는 특히 여성 근로자에게 적합한 제도라고 여겨진다. 1997년에 1,777,000명의 근로자들이 잡 쉐어링을 하고 있었고, 이 가운데 89%가 여성근로자였다. Boots the Chemists 사가 1988년에 처음으로 잡 쉐어링을 공식적으로 도입하였다. 그 당시에는 출산으로 인해 퇴직했던 여성 근로자의 7%만이 업무로 돌아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1997년에 77%까지 오르게 된다.
(2) 잡 쉐어링의 특징에 따른 분류
① 책무의 공유 - 명확한 의무의 구분이 없다. 업무를 분담하는 파트너 간에 유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유형의 잡 쉐어링은 계속적,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업무에 적합하다. 그리고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협동, 파트너간의 조화를 요구한다.
② 책무의 분할 - 이 유형의 잡 쉐어링은 다른 그룹의 클라이언트 혹은 프로젝트로 나누어질 수 있을 때 적합하다. 각각의 파트너는 각자의 업무 시간 동안 진행하는 일과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 만약에 파트너들이 서로 잘 모른다면 이것은 업무 공유를 조절하는 것이 적합하다.
③ 책무와 무관 - 이 유형의 잡 쉐어링은 파트너들이 같은 부서에서 일하면서도 완전하게 다른 업무를 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두 개의 파트타임 잡을 수행하는 것과 같고 파트너들이 서로 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을 때 적합하다.
(3) 잡 쉐어링의 역사
잡 쉐어링의 원조를 찾기 위해선 근 8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바로 미국의 허버트 후버 대통령이다. 후버 대통령은 1929년부터 시작된 경제대공황의 터널에서 빠져나올 방법을 모색하던 중 1932년 8월 ‘쉐어 더 워크 무브먼트((Share the work movement. 일자리 나누기 운동)’를 시작한다. 워싱턴의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내에 본부가 차려지고 스탠더드 오일의 사장 월터 티글이 위원장에 오른다.
티글은 한 인터뷰에서 이 운동의 목표는 최대 200만명의 고용이며, 소비를 촉진시켜 기업과 노동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다음과 같은 예로써 그 개념을 설명했다.
“어떤 회사가 8명의 노동자에게 한 달에 125달러씩 1000달러를 월급으로
- 참고문헌
-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kli.re.kr/
노동세상 http://www.laborworld.co.kr/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renewal/company/inrd_know_2.asp/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http://www.ivillage.co.uk/workcareer/worklife/flexwork/articles/0,,202_156231,00.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