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의 조직구조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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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목표
기업선정이유

본론

KB국민은행의 조직구조
SWOT분석
장 & 단 점
조직의문화
효과성 극대화 방안

결론
정리

본문내용
KB

우리나라 대표은행인 KB를 통해
금융업계의 조직구조 및 문화에
대한 이해

- 주택은행과의 합병(2001. 4)
- KT와의 업무제휴 사례(2009.4)



사례를 토대로 한
조직구조&문화의 변화흐름 파악


조직구조의 분석 및 특징

`07년 16그룹, 14본부, 83부의 형태
-> 2008년에 13그룹, 14본부, 61부로 축소
(본부부서 축소화를 통한 효율적인 본부체계 구축)

영업 조직 재설계 - 영업 체널간 연계마케팅 강화

업무성격이 유사한 소규모 본부부서 통폐합

지역본부를 영업지원본부로 전환, 실질적 지원체계강화

투자금융/해외사업그룹을 신설
-> 두 그룹간 연계강화를 통해 해외사업추진


은행 합병 후 조직문화


긍정적인 문화


(구)국민은행과 (구)주택은행의 긍정적인 문화를 통합

새로운 문화를 형성, 유지하려 한다. 두 문화가 통합되어 조화를 이룸.




부정적인 문화

기존문화에 익숙해져 있던
구성원들의 문화적 혼란

혼란으로 인한 구성원간 갈등
상사에 대한 불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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