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강점 KB 국민은행 약점 KB 국민은행 수익성 약화 KB 금융지주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KB 국민은행
수익성 약화의 문제
<조직 비대화 →점포 당 수익성 감소, 직원 1인당 생산성 감소>
저금리·저성장 기조
매출액 기준 1인당 생산성, 영업이익 기준 1인당 생산성 모두 감소
그에 비해 인력 감소는 없음. 전문성이 필수적인 금융업 특성상 대규모 인력조정도 여의치 않음
<부동산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민은행의 수익 구조>
국민은행(소매) + 주택은행(소매)의 합병은 리테일(가계, 주택대출, 모기지) 자산 포커싱 → 부동산 시장의 변동이 국민은행의 수익성에 큰 영향
현재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많이 침체돼 있는 상황 →2014년도 1분기 이익 2600억원, 전년 대비12% 감소
수익성 약화의 문제
<예금, 대출 편중된 상품 구조 →이자수익의존도 높음 → 수익 구조 다각화 필요>
저금리 기조로 인한 예대금리차가 감소하지만 국민은행의 이자수익의존도는 타 은행보다 높은 56%를 상회.
올해 5월 기준 대출금리는 넉 달 연속 하락→ 예대금리 차이는 2.39%포인트로 떨어졌으나 이자수익 비중은 5%포인트 안팎 감소
비이자수익 비중은 12%로 같은 기간미국37%, 2011년영국53%에 비해 낮음 간접금융에 치중, 운용수수료영업(fee business)이 발달하지 않아 수익구조가 이자수익에 치우쳐 있음
이자 수익마저도 감소
수익 구조 다각화 필요
수익성 약화의 문제
<저원가성 예금 규모와 비중이 높아 수익감소율 큼 & 저기여도 고객 과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원화예수금 중 저원가성 예금 규모와 비중이 139조, 32%로 매우 높은 수준. (저원가성 예금: 급여통장 등 낮은 이자를 지급하는 예금)
NIM이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이 예금이 많은 은행일수록 수익감소가 더 큼
저기여도, 저소득층 고객의 비중 높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B 국민은행의 조직구조와 문화
  • 조직구조와 문화의 이론적인 부분을 실제 기업의 사례에 적용시켜 조금 더 쉽고 빠른 이해를 하기 위함조직의 비젼, 가치, 구조 문화 등을 토대로 행하고 있는 조직의효과성 극대화방안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기업의 선정이유- 주택은행과의 합병(2001. 4)- KT와의 업무제휴 사례(2009.4)사례를 토대로 한 조직구조&문화의 변화흐름 파악 우리나라 대표은행인 KB를 통해 금융업계의 조직구조 및 문화에 대한 이해 KB국민은행의 조직구조은행장상

  • 국민은행 회사소개, 사업소개
  • 조직도상근감사위원준법감시인개인금융그룹온라인채널본부기업금융그룹투자금융본부신용카드사업그룹PB/Asset Mgmt. 그룹영업지원그룹신탁/기금관리그룹전산정보그룹리스크 관리그룹재무/전략/HR그룹HR본부은행장자금본부                                        * 심볼컨셉트 -Leading the way. TogetherCommunicative Name : KB국민은행의 비주얼 심볼은 영문자 k와 b가 조합된 자연스러운 동양적인 필체의 형태두 글자가 합

  • 국민은행의 마케팅성공사례 -국내 서비스업
  • 【목 차】Ⅰ. 요약문 Ⅱ. 서론 1. 기업소개2. 선정동기Ⅲ. 본론 1. 제품전략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Ⅳ. 결론 Ⅴ. 부록 1. 감상문 2. 참고문헌 Ⅰ. 요약문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국민은행의 고객이라고 한다. 그야 말고 국민의 은행인 셈이다. 게다가 10여년동안 줄곧 국내은행 브랜드 대상을 지켜왔다. 과거『은행-증권-보험』을 중심축으로 하여 형성되었던 단순한 금융산업구조가 점차 복잡화, 다양화, 겸업화 경향의 확산으

  • 국민은행 기업분석
  • KB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2010.01 KB국민은행 개인영업그룹 부행장-2010.07 KB국민은행 은행장3. 기업 목표첫째, 고객가치 향상 둘째, 효율성 제고셋째, 영업점 중심의 경영을 통한 영업력 극대화넷째, 리스크관리 방안 강화다섯째, 성과중심의 문화 정착여섯째, 혁신, 도전, 팀워크를 핵심 키워드로 새로운 조직문화 정착 4. 조직구조10그룹, 14본부, 57부, 2실5. 경영비전 및 핵심가치가. 경영비전 -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KB 국민은행

  • [조직행동론] KB국민은행 조직통합
  • 금융산업에 대한 진입, 퇴출을 원활히 하고 금융기관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금융산업의 구조개선이 시장 원리에 입각하여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러한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방안을 인수와 합병(M&A)을 중심으로 채택하고 있다.이에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구조조정의 일환으로서 은행의 합병에 관심을 두고, 이 합병과정에서도 특히 합병 후 조직 문화의 통합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은행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