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KB국민은행 조직문화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1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ppt 46 page
한글 35 page
- 목차
-
Ⅰ. 서 론
II. 신한은행 조직문화 분석
1. 신한은행 소개
2. 비전 및 가치
3. 조직문화 형성과정
4. 신한은행 조직문화 7S모형 분석
[1] 공유가치
[2] 전략
[3] 구조
[4] 관리 시스템
[5] 구성원
[6] 기술
[7] 리더십 스타일
5. 조직문화 장단점 분석
Ⅲ. KB국민은행 조직문화 분석
1. KB국민은행 소개
2. 비전 및 가치
3. 조직문화 형성과정
4. KB국민은행 조직문화 7S모형 분석
[1] 공유가치
[2] 전략
[3] 구조
[4] 관리 시스템
[5] 구성원
[6] 기술
[7] 리더십 스타일
5. 조직문화 장단점 분석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업은 저마다의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조직 행동의 기본 전제로, 조직의 가치와 신념, 규범, 관습 및 행동양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규정하는 메커니즘으로 조직의 분위기를 결정하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조직 고유의 분위기라고도 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체에게도 기업의 지원자에게도 중요하다. 조직문화는 조직 내적으로 조직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의사결정 구조, 과업 수행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실질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조직원들의 역량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체에서도 기업의 조직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더욱 힘써야 한다. 이는 기업의 지원자인 취업 준비생, 대학생들에게도 중요하다. 그들은 기업을 지원하는 데에 있어 겉으로 보이는 기업의 명성, 업무에만 관심을 기울일 것이 아니라, 기업 자체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를 포함하여 이것이 미치고 있는 조직 문화 전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업의 조직문화를 이루는 것은 조직 구성원이고,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는 기업 중에서도 신한은행과 KB 국민은행의 조직문화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과는 달리, 서비스 및 영업을 중심으로 하는 은행의 조직문화를 다룬다는 점에서 일반 기업의 조직문화와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여타 다른 은행들과 또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 어떠한 특징적인 조직문화를 알아볼 것이다.
우리는 두 은행의 조직문화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매켄지의 ‘7S 모델’을 이용하였다. 매켄지의 ‘7S 모델’은 매켄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7가지 요인, 즉 공유가치, 전략, 구조, 제도, 기술, 구성원, 스타일의 요인을 분석하여 조직의 혁신을 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은행이 어떤 특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면, 이러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게 된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러한 측면에서 매켄지의 ‘7S 모델’은 두 은행이 중심으로 하고 있는 공유가치를 비롯하여, 전략, 구조, 제도와 같은 하드적인 요소, 기술, 구성원, 스타일과 같은 소프트적인 요소를 모두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