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KB국민은행 조직문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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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II. 신한은행 조직문화 분석
1. 신한은행 소개
2. 비전 및 가치
3. 조직문화 형성과정
4. 신한은행 조직문화 7S모형 분석
[1] 공유가치
[2] 전략
[3] 구조
[4] 관리 시스템
[5] 구성원
[6] 기술
[7] 리더십 스타일
5. 조직문화 장단점 분석

Ⅲ. KB국민은행 조직문화 분석
1. KB국민은행 소개
2. 비전 및 가치
3. 조직문화 형성과정
4. KB국민은행 조직문화 7S모형 분석
[1] 공유가치
[2] 전략
[3] 구조
[4] 관리 시스템
[5] 구성원
[6] 기술
[7] 리더십 스타일
5. 조직문화 장단점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업은 저마다의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조직 행동의 기본 전제로, 조직의 가치와 신념, 규범, 관습 및 행동양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규정하는 메커니즘으로 조직의 분위기를 결정하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조직 고유의 분위기라고도 볼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체에게도 기업의 지원자에게도 중요하다. 조직문화는 조직 내적으로 조직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의사결정 구조, 과업 수행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실질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조직원들의 역량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체에서도 기업의 조직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더욱 힘써야 한다. 이는 기업의 지원자인 취업 준비생, 대학생들에게도 중요하다. 그들은 기업을 지원하는 데에 있어 겉으로 보이는 기업의 명성, 업무에만 관심을 기울일 것이 아니라, 기업 자체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를 포함하여 이것이 미치고 있는 조직 문화 전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업의 조직문화를 이루는 것은 조직 구성원이고,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는 기업 중에서도 신한은행과 KB 국민은행의 조직문화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과는 달리, 서비스 및 영업을 중심으로 하는 은행의 조직문화를 다룬다는 점에서 일반 기업의 조직문화와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여타 다른 은행들과 또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 어떠한 특징적인 조직문화를 알아볼 것이다.

우리는 두 은행의 조직문화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매켄지의 ‘7S 모델’을 이용하였다. 매켄지의 ‘7S 모델’은 매켄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7가지 요인, 즉 공유가치, 전략, 구조, 제도, 기술, 구성원, 스타일의 요인을 분석하여 조직의 혁신을 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은행이 어떤 특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면, 이러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게 된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러한 측면에서 매켄지의 ‘7S 모델’은 두 은행이 중심으로 하고 있는 공유가치를 비롯하여, 전략, 구조, 제도와 같은 하드적인 요소, 기술, 구성원, 스타일과 같은 소프트적인 요소를 모두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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