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 자동차 기업 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는 누구인가

(2)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 ①생산 방식 분야

2.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 전략 - ②기업 혁신 분야

3.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 전략 - ③브랜드 분야

4.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 전략 - ④가격 분야

5.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 전략 - ⑤영업경쟁력 분야

(3)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①미국 시장 공략

2.글로벌화 전략 – ②유럽시장 공략

3. 글로벌화 전략 – ③아시아 시장 공략

4. 글로벌화 전략 - ④합작 파트너<GM, VW, 제일(第一) 등>

5. 글로벌화 전략 - ⑤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에 대하여

(4) 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 ①현지 실태와 공략 전략

2.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 ②현지 판매 방식

3. 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 ③ 인적 자원 관리 분야

4. 도요타 자동차의 현지화 실태와 전략 - ④위기와 대응

(5) 결론


본문내용


(1) 도요타 자동차 기업 소개

1. 도요타 자동차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는 누구인가
1894년 시즈오카현 고사이시에서 사키치의 장남.
직기 발명을 통해 재산을 모은 그의 아버지 사키치는 자동차가 앞으로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기이치로에게 사업 자금을 주며 사업 방향을 제시.
1920년 동경제국 대학을 졸업한 후 아버지의 회사였던 도요타방직에 입사.
1921년에 구미의 산업 시찰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자동차 사업에 뛰어듬.
자동차 시대가 도래할 것을 확신하여 1933년 도요타방직 내에 자동차부를 설치하여 본격적으로 자동차 연구를 시작.
http://www.toyota.com

(2)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1.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경쟁 전략 - ①생산 방식 분야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으로써 기업과 판매업자, 납품업자 등 사이의 정보시스템 연이 필요. (전략적 정보시스템(SIS)의 구축)

컴퓨터 통합 생산 시스템인 CIM을 생산현장에서 잘 통제할 수 있도록 JIT 생산방식을 사용
출처 : www.toyota.co.jp
작업자 수의 삭감방법과 품질 보증 방법을 만들고 전사적 개선활동을 개시.
2. 도요타 자동차의 경쟁 전략 - ②기업 혁신 분야
다종 소량체제이면서 생산 비용을 최소화한 방식.
컨셉인「낭비를 철저히 배제하고 활동만으로 생산하라」를 추가.
참고문헌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 http://www.toyota.co.kr° 한국도요타자동차(주) 렉서스 공식홈페이지 - http://www.lexus.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 http://www.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bmw.co.kr° 각종 신문자료° 인터넷 포털사이트 yahoo, naver, daum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자동차 수리한편 경쟁차 코로나를 생산하던 신진자동차의 제휴선 일본의 도요타는 주은래 4원칙으로 중국 진출을 위해서 신진과의 계약연장을 하지 않고 한국 철수를 하게 된다. 신진자동차는 1972년 11월을 마지막으로 코로나를 생산중단하기 이른다. 이런 이유로 코티나는 1974년 승용차 시장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며 5년간 꾸준한 인기를 누린다. 1977년에는 코티나 마크IV 1980년에는 코티나 마크V 변경하며 일정 수준의 인기를 이어갔다. 경부고속도로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체계를 확립하고, 쏘나타 시험차에 대한 철저한 주행내구성 테스트 및 실차모니터링을 통해 최고 품질수준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앨라배마 공장은 앨라배마 주정부와 몽고메리시의 각종 지원 하에 해외 자본유치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② 인적자원관리앨라배마주는 미국 동남부에 소재한 인구 450만의 비교적 덜 발달한 주이다. 풍부한 노동력을 기반으로 목화 생산과 제철업이 성행하고 있다. 주정부는 재원 확대를 위해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도요타 자동차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JIT, TQM, 수직적계열화 등 경영학의 핵심시스템이 그 성장의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80년대 후반부터 고급차 시장에 진출한다. 3) 90년대 후반~ : 자동차메이커의 흡수 합병 & 신흥시장의 출현자동차 메이커들은 90년대 후반부터 흡수합병과 대형화의 추세를 보인다. 이는 국제시장에서 인수합병 형 직접투자가 늘어나는 추세의 반영이기도 했으나,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규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1. 해외진출의 시대2. 국제적 기업의 시대3. 글로벌 기업으로의 탈피Ⅲ.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환경1. 경제적 환경 분석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공급자2) 기존 기업간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목 차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2) 주 요 품 목3) 주 요 시 장2. 내 부 환 경 분 석1) Better-Cheaper Matrix2) BCG Matrix3) GE Matrix3. 외 부 환 경 분 석1) P E S T 분 석2) 경 쟁 요 인 분 석3) 시 나 리 오 분 석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