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에비앙(Evian)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제품선정의 이유
2. EVIAN
Ⅱ. 본론- 에비앙(Evian) 마케팅 전략
1. 가격(Price)
2. 제품(Product)
3. 촉진(Promotion)
Ⅲ. 결론
1. 국내에서의 에비앙
2.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그림 출처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제품선정 이유
1) 생수 시장 분석
A. 거시 환경 분석
웰빙 시대를 넘어 로하스 시대의 도래/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대면서 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물이 어디서든 쉽게 먹을 수 있는 자유재의 성격이었지만, 환경오염과 같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제 더 이상 물은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게 되었다. 시장에서는 각종 다양한 생수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생수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물은 이제 경제재의 성격을 지니게 된 것이다.
2007년도에 just-drinks.com에 발표된 “Analysis: Bottled water set for further growth despite green pressure"에 게재된 시장분석가인 Canadean은 ”Global bottled water report"에서 2009년까지 3,300억 5,000만 리터에 이를 것이며,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해마다 10.6%의 시장성장률을 예상하였다. 이러한 성장은 선진국 및 개도국 시장 모두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고, 다국적 생수기업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
게다가, 최근에 이르러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계속적으로 표출되면서 가장 자주 먹게 되는 물에 대해서 철저한 품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 아무렇게나 먹어도 건강하던 물이지만, 최근엔 사정이 그러하지 못하기 때문에, 깨끗한 물, 순수한 물, 좋은 물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고객들은 그러한 품질 좋고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원하고 있다
B. 국내시장분석
① 1994년 먹는 샘물의 국내시판 이 공식적으로 허용됨
② 국내 먹는 샘물 제조시장에서는 원재료 가격이나 납세병마개제도, 수질개선부담금 등으로 인해 가격경쟁이 심화
③ 진로석수(진로), 동원샘물(동원F B), 제주삼다수(제주도지방개발공사), 풀무원샘물(풀무원), 퓨리스(하이트맥주) 등 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44%를 장악하고 있으며, 비교적 기업인지도가 높고 광범위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표 참고)
그림 ← 먹는샘물 수출입 현황(2005년5월 관세청)
④ 먹는 샘물은 제품의 부피 및 중량이 커 운반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내수 위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⑤ 환경문제 및 소득증대로 인하여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입생수는 고가이지만 먹는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00년 이후 금액기준으로 연평균 27%의 높은 수입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산생수도 우수한 품질과 해외가격경쟁력으로 일본․미국 등 주로 선진국으로 꾸준하게 수출되고 있다.
C. 에비앙 생수의 한국입지
정부의 국내 생수 보호 정책 아래 타 국가보다 늦은 개방과 마케팅 활동 규제, 국민생활수준과 생수에 대한 의식 부족으로 국내 총 수입생수시장규모는 전체 생수시장의 1%로 협소한 편이다. 그러나 에비앙은 이러한 환경 하에서도 일부 매니아 층과 웰빙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수입생수시장의 95% 차지하며 한국에서도 브랜드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31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7월 말까지 국내에 수입된 물(천연 또는 인조 광수와 탄산수)은 모두 4376t,367만8000여달러어치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인수, 선발이점 극복을 위한 후발제품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계도원, 고객만족마케팅, 좋은 책 만들기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나종호, Q & A 실전마케팅, 청림
LG business insight 유호현 선임연구원 논문자료. -물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포인트-
참고 사이트
에비앙 한국 http://www.eviankorea.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에비앙 본사 http://www.evian.com
Bottled Water Web http://www.bottledwaterweb.com
통계청 http://www.nso.g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1.학위논문 청구기호 TM 745.2 ㅇ483ㅁ
논문명/저자명 먹는 샘물 속성의 변화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프리미엄
먹는 샘물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윤수은
2.학위논문 청구기호 TM 745.2 ㄱ814ㅁ
논문명/저자명 먹는샘물 포장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김은화
참고 기사
중앙일보 2008-10-28 ‘착한 기업’ 뒤엔 착한 소비자 있다
SC매거진 2008-05-25 4500억원 물시장의 세계...럭셔리 생수의 세계
연합뉴스 2008-08-31 한국인들 "유럽산 물맛 좋네"
한경 비즈니스 2008-07-30 도심 탈출! 상쾌한 휴식 공간 바캉스 명소
-서울 신라호텔 야외 수영장
ukopia.com 2008-06-19 한눈 팔면 사고납니다
한겨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