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과 브랜드]샘물 시장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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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09.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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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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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대상의 선정동기의 목적
▲ 선정동기
▲목적
Ⅱ. 생수시장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ⅰ. 산업분석.
1. 전반 적인 시장 동향
ⅱ. 현 샘물시장의 문제점
1. 시장 환경
2. 정부
3. 생수 업체
4. 소비자
ⅲ. 주요업체동향
⑴ 샘물시장의 성장추이
⑵ 샘물 영업 대리점의 유통현황
⑶ OEM과 중소기업
⑷ 수요시장의 환경변화
⑸ 각 기업의 영업성적
⑹ 주요업체 동향
-⑴ 진로석수
-⑵ 풀무원샘물
-⑶ 제일제당 스파클
-⑷ 농심 삼다수
-⑸ 동원샘물
-⑹ 중견업체
-⑺ 기타 영세 업체
ⅳ. 소비행동조사 (설문지)
ⅵ. 기업사례분석 (에비앙, 제주삼다수)
⑴. EVIAN사 사례 분석
1. 촉진 전략
⑵. 농심 제주 삼다수의 전략
1. 유통상의 전략
2. 제품 전략
3. 가격 전략
4. 촉진 전략
ⅶ. 성공적 마케팅 방안모색
Ⅲ. 맺음말
☞ 논문을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연구대상의 선정동기의 목적
▲ 선정동기
현재 '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데다가 물 소비에 있어서 과거 10년 전과는 달리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하고 당연시 누려야 할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써야 될 '상품'이 되어버렸다.
믿지 못하는 수돗물, 동네 약수터의 오염 등으로 인하여 물을 마시는 데 있어서 우리가 염려해야 할 코스트와 걱정, 이런 것은 전반적인 사회 발전과 삶의 질 개선과는 반대급부로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써온 물에 대해서 이제는 소비자로써 고민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그런데 현재 샘물시장은 어떠한가? 시장규모가 1500억 여 원인데 반해 업체는 70여 개에다 무허가 업체도 상당수 존재한다. 너무 경쟁이 심하고 정부의 불합리한 규제와 무자료 거래, 덤핑경쟁, 과도한 세금 등 유통구조가 왜곡되어 있고, 그로 인해 불량생수 등의 유통으로 인해 건전한 업체들 뿐 아니라 소비자들까지 암묵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샘물구매에 있어서 별 관심이 없는 듯하다. 그 이유는 물 소비 시 샘물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선택기준들을 제시하지
자료평가
- ^_^
- sohyu***
(2007.11.16 18: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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