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분석] 한국 조선산업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세계 조선 산업 주도국의 변화
1. 산업 경쟁력 변화의 특성
2. 조선 주도국의 변화와 핵심 영향요인
2장. 조선 산업 환경의 변화 전망
1. 신조선 수요 변화
2. 건조능력의 변화
3. 세계시장 점유율 변화
3장. 한국의 경쟁력 및 세계시장 점유율 전망
1. 가격경쟁력
(1) 원가구조
(2) 환율변화
(3) 생산성
2. 기술경쟁력
3. 기타 부문 경쟁력
(1) 금융조건
(2) 기능인력 비교
(3) 자동화 수준
(4) 연관 산업 비교 ( 기자재산업, 해운산업 )
4. 한국의 세계시장 점유율 전망
4장. 앞으로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발전 전략 (장기 발전 비전)
1. SWOT 분석
2. 발전 방향
3. 발전 비전
- 본문내용
-
1장 세계 조선 산업 주도국의 변화
1. 산업 경쟁력 변화의 특성
- 유럽 미국 일본 등 세계 조선시장에서 주도적 위치에 있었던 국가들이 조선 산업 역사는 자국의 산업과 경제 발전에 따른 수출입 무역량 증대와 이로 인한 해운 산업의 벌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국제경쟁력을 갖출 때 까지 조선 산업의 발전단계는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첫째 해운력을 갖추지 못한 시대에는 타국의 해운에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자국선이 필요한 단계가 되면 자국 조선 산업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진 해운국에서 중고선이나 신조선을 구입한다.
둘째 해상무역량이 증가하고 입출항하는 외국선과 자국선의 유지보수를 위해 수리조선소를 건설한다.
셋째 선박수리업 기술과 관련 산업이 육성되고 자국선 건조가 요구됨에 따라 신조를 위한 조선소를 건설하면서 조선업의 비중이 확대된다. 이 경우 조선관련 산업과 기간산업인 철강 산업도 양과 질에 있어서 한층 정비된다.
넷째 기술력과 건조능력, 국제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게 되면 자국선은 물론 수출선의 건조로 세계시장 점유율이 증가한다.
다섯째 기술력, 건조능력, 국제경쟁력은 충분히 갖췄지만 노동력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력을 추구함은 물론 설비의 합리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유지해 나간다.
여섯째 임금이 상승하고 노동력 확보가 어려워 외국인 노동자 등을 채용하지만 생산성과 가격경쟁력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국제경쟁력이 약화돼 금융지원과 정부의 보조에 의존하며 수출선의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감소된다.
마지막으로 국제 경쟁력을 완전히 상실해 국유화되고 국가안보 차원에서 국내선을 건조하는 정도로 축소된다.
이와 같이 조선 산업은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산업화 진전에 따라 철광과 같은 기간산업에 하나로 발전하게 된다. 즉 경제가 성장하고 국민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1차 산업에서 2차 산업으로 노동력이 이동하는 것처럼, 조선 산업에서도 노동력이 3차 산업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노동집약산업의 하나인 조선 산업은 옥외작업, 도장 및 용접 등 작업 환경이 사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1인당 GNP가 증가하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는 한 국가의 경제발전이 조선 산업 외에 2차, 3차 산업으로 확대되면 노동력 확보가 곤란해질 뿐 아니라 인건비의 상승을 초래해 국제 경쟁력이 저하되면서 전체산업에서 차지하는 조선 산업의 비중 역시 떨어지기 때문이다.
한국은 4단계에서 5단계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발전단계는 여타 국가들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조선 산업은 해운산업의 발전과 내수용 선박 건조를 주력으로 하는 시기를 거치지 않고 초기부터 수출선 위주의 전조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1970년대 초 현대중공업의 건설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조선 산업 육성되기 시작한 지 10여년 만에 세계 2위 조선국으로 부상한 점이 독특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