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조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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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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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조선산업 Review
1) 조선산업특징
2) 한국조선산업의 현위치
2. 국내,외 조선산업 특징와 정부정책
1) 70년 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73, 3 장기 조선 공업 진흥계획)
3) 80년 국내/외 적 상황
4) 90년대부터 현재 시점의 분석(85년 장기 조선 공업 진흥계획 폐지 후)
본론
1. 주요 지표로 본 한국 조선산업
1) 선박 건조량 변화
2) 건조능력
3) 시장점유율의 변화
2. 한국과 유럽/일본의 경쟁력 비교
1) 한국과 유럽의 경쟁력 비교
2) 한국과 일본의 경쟁력 비교
3) 유럽 조선산업의 쇠퇴 요인과 일본 조선산업의 문제점
4) 한국 조선산업의 주요 성장요인
3. 한국조선산업의 위협요소
1) 유럽과의 통상마찰
2) 채산성의 악화
3) 중국의 부상
결론
1. 한국 조선산업의 전망와 대응방안
2. 조선산업의 해결방안/미래상 제시
3. Q & A
4. 자료출처
- 본문내용
-
서론
1. 조선산업의 특징과 현위치
1) 조선산업의 특징
첫째, 막대한 초기자본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이다. 선대, 도크, 크레인 등의 대형 건조설비의 확충에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며 이러한 설비가 효율을 발휘하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된다.
둘째, 거시적으로 세계 경제, 해운시황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경기가 순환되는 양상을 보이는 산업이다.
셋째, 조선산업은 적정규모의 기술 및 인력 확보가 필수적인 노동 집약적 산업으로써,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 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능인력이 필요하고, 국가의 관점에서는 실업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즉, 높은 고용효과를 이룰 수 있는 산업이므로 주요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철강 부분의 경우 주요 수요산업이 되기 때문에 생산 파급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국가 방위산업이라는 관점에서 주요국들은 조선산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조선산업은 상선 및 여객선 외에 일반군함, 잠수함 및 항공모함 등 해군에서의 중요한 군용선을 건조하기 때문에 특히 미국, EU의 경우 경쟁력 측면에서 이미 뒤지고 있는 조선산업을 계속 유지하고 있고 폐쇄 위기에 있는 조선소를 존립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고가 군함을 지속적으로 발주하여 조선소를 가동시키고 있는 경우가 많다. 중국의 경우에도 1980년대까지는 국방의 한 방편으로 유지해 왔고, 최근에는 상선 건조에 주력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군력 증대에 필수적인 산업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국내 조선산업은 군함의 건조비율은 10%미만으로 낮지만 군수산업의 자립화, 국가 방위의 관점 및 특수선에 대한 기술축적 등의 면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다섯째, 수주에서 인도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산업으로써 자본 회전율이 낮아, 즉 장기간의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운영자금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파이낸싱 및 장기 자금 순환을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고 각종 자재의 구입자금 및 인건비 등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하는 산업이다.
2) 현위치
2003년 1-9월 수주실적이 무려 382척‧1,319만 CGT로 전년동기대비 톤수기준 234.4%가 증가하였고, 건조량은 179척‧592만 CGT로 11.9%가 증가하였으며 수주잔량은 699척‧2,433만 CGT로 톤수기준 63.6%가 증가하는 등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세계 조선실적 대비 한국의 점유율(CGT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수주량 점유율 •한국증가32.8%(02) → 43.6%(03) •일본 감소36.5%(02) → 30.1%
- 건조량 점유율 •한국감소37.5%(02) → 32.3%(03) •일본 감소36.5%(02) → 30.0%
- 수주잔량 점유율•한국증가35.0%(02) → 36.6%(03) •일본 감소32.0%(02) → 29.9%
본론
1.국내조선산업 역사 & 정부정책
한국 조선산업의 역사는 제 1, 2차 경제개발 계획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대로 Pull Effect와 Push Effect 가 큰 산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수출지향, 중공업 위주의 육성정책과 잘 맞물려 그 시작에서부터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발전한 산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1960년대 제1, 2차 경제개발 계획 단계에서는 그 범위가 내수시장 쪽에 치우치는 바가 큼으로 진정한 역사의 태동은 1970년대 제 3차 경제개발계획에서부터 찾아야할 것이다.
1.제 1, 2차 경제개발계획
이 기간을 통해 정부가 추진한 수차례의 조선공업 육성시책은 내수 중심의 소형 건반 전조 확대에 중점을 두었고, 선박수출과 선박기자재의 국산화, 선박의 대형화 진행, 블록 공법 정착 등의 괄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는 단순가공과 조립생산에 머물러 시설 근대화 및 국제경쟁을 갖춘 선박 개발 면에서는 답보 상태에 그쳤다.
2.제 3차 경제개발계획
70년대에 이르러 계획 조선사업의 추진과 함께 정부의 주요 육성산업으로 채택되어 국가의 재정적 지원 아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던 도약기로 볼 수 있다.
1) 1970 년대
70년대 전반에는 현대의 초대형 조선소 건설, 후반에는 지금의 삼성중공업과 대우중공업의 조선소 건설로 국제 경쟁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시설 확대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계획조선제도 및 연불수출제도의 실시 등 정부의 각종 지원책이 조선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즉, 우리나라 조선공업은 이러한 정부 지원에 힘입어. 세계적인 조선 불황으로 시설의 감축 및 도산하는 업체가 증가해온 것과는 대조적으로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60년대만 해도 전근대적인 조선 불모지 상태였던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불과 10여 년 사이에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여 1979년에 수주량기준으로 세계 2위 조선국으로 발돋움하였으며 공업한국의 상징으로 부상됨으로써 조선입국이라는 정책 의지가 짧은 기간 내에 구현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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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한국과 유럽의 조선산업 통상마찰 (하이너 헤젤러) / 국회도서관 자료실
한국의 조선산업의발전과 정부정책 / 국회도서관 자료실
중국의 조선산업 / 국회도서관 기사집
조선산업의 경쟁 요소별 분석 및 대응전략 (홍성인) / 산업연구원
조선산업 / 산업연구원
참고 싸이트
삼성경제연구원(www.seri.org/)
산업연구원(www.kiet.re.kr/)
한국 조선 공업 협회(www.koshi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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