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메탈 STX 메탈 기업소개 STX 메탈 연혁 STX 메탈 경영이념 STX 메탈 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서론♣
1.선정동기 2
2.기업소개 2 -3
1) STX메탈
2) 경영이념 및 비전
3) 연혁
4) 연구개발 실적
♣본론♣
1.연도별 대차대조표 4
2.연도별 손익계산서 5
3.연도별 현금흐름표 5
4.재무분석(2008년-2009년) 6-7
♣결론♣
1.향후전망 8
2.과제를 마치며 9
♣서론♣
1. 선정동기
stx엔파코는 얼마전 대구에 공장을 설립하고, 최고의 첨단 엔진 핵심부품, 소재 종합 시스템 메이커로
성장하고 있는 엔진관련 부품 제조 업체입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현재 수소연료 전지 등 친환
경 사업에까지 사업확장을 해가면서 사명을 stx메탈로 변경한 것을 보고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기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STX엔파코 대구공장의 설립으로 인해 대구경북 지역의 관련 부품업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1,000여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취업난으
로 인한 젊은층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관심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2.기업소개
1) STX메탈
7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핵심부품인 중형 디젤엔진을 국내외로 공급하여 우리나라
경제발전 및 조선산업을 세계강국 위치에 도달되도록 한 원동력이 되었던 쌍용 중공업(주)이 2001년
1월 쌍용계열에서 분리하여 주식회사 STX로 제2의 창업하였습니다. 그 동안 디젤엔진의 핵심부품 및
소재를 공급하던 소재 사업부문은 2001년 6월 이사회에서 분사하여 STX엔파코를 설립하였고, 이후
2010년 3월 금속소재와 관련된 모든 제품에 혼을 담겠다는 의미의 STX메탈로 사명을 변경 하였습니
다. STX메탈은 35여 년간의 세계적인 디젤엔진 핵심부품 및 첨단 전문 소재를 공급해 온 노하우와 품
질력, 그리고 디젤엔진 소재, 부품·모듈 부분에서 축척 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연료 전지, 풍력 및 첨단 소재 등 새로운 신사업 분야로의 확장을 도모하며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STX메탈은 지난 2009년 11월 성공리에 준공한 첨단소재 공장인 대구 공장에서 수소연료전
지, 가스터빈 최첨단 신소재 등 연구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존 터보차저 부품 이외에 1350도이상
의 고온에도 견디는 특수한 내구성을 요구하는 기술집약적 부품인 항공·산업용 가스터빈(Gas turbin)
등 다양한 최첨단 신소재 부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시장의 블루칩
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도 함께 진행 하고 있어 STX그룹의 신재생 에너
지 개발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
2) 경영이념 및 비전
● 고객중심경영- 고객만족, 주주만족, 종업원 만족.
● 속도 경영 - speedy. simply. timely.
● 기술경영 - 독자자립기술확보. 세계일등상품개발, 핵심기술역량집중.
3) 연혁
연. 월. 변동내용
2004. 02 특허취득(Ni기초, 내열합금과 내령강의 마찰용접 공정설계 표준화 기술)
2004. 04 저속(대형)엔진용 부품 Block 가공 전용 Line 준공
2004. 04 저속(대형)엔진용 부품 Cyl Liner 가공 전용 Line 준공
2004. 04 중,대형 엔진용 부품 Crank Shaft 가공 전용 Line 준공
2004. 05 TCA Turbo Charger 사업 기술제휴(독일 MBD社)
2004. 06 Cargo Oil Pump 사업 기술제휴(일본 KOSAKA社)
2005. 01 STX엔파코 주식회사로 상호변경
2005. 10 (주)텍스텍 흡수합병
2005. 02 STX건설(주) 물적분할
2005. 06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 “선박중형 디젤엔진용 과급기
2006. 07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 “선박중형 디젤엔진용 크랭크 샤프트”
2007. 06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 “선박중형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
2008. 04 대구공장 착공
2008. 12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 “잠수형 카고 펌프 시스템”
2009. 05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 상장
2009. 11 대구공장 준공
2009. 12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으로 선정 “저속디젤엔진용 크랭크샤프트”
4) 연구개발실적
■ turbo-charger(중,대형과급기)성능 해석/평가
- 과급기 주요부품 / 소재 개발, 조립, 성능평가, 자체성능 시험(Test Bed)
- 디젤엔진+과급기 Matching 성능평가 / 해석(성능, 출력)
■ 핵심기능품개발,composite type piston
- 주/단조 소재개발
- 특수형상 가공기술 개발(Oval & Profile 가공)
- 미세간극 열처리 기술개발(Ring Groove)
- 엔진장착 평가 / 해석(성능, 내구성)
■ 고속엔진용 pump개발
- 경량설계 기술개발, 고속회전체 진동저감 기술개발
- ROLL 단조기술 및 복잡형상 AL 주조기술개발 ,정밀 5축가공 기술개발
■ 핵심소재기술개발
- 대형 Compressor Wheel Titanium 단조 기술개발
- 대형 Turbine Wheel Inconel 정밀주조 기술개발
- 대형 이종재(Φ58) 마찰용접 기술개발(Inconel & SCM440
♣ 본 론 ♣
1. 연도별 대차대조표
2. 연도별손익계산서
3. 연도별 현금 흐름표
4. 재무 분석
1) 개요
2008년부터 이어진 경기침체, 해운조선경기 악화와 이에 따른 주력제품의 가격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2009년도에 매출 1조 원,영업이익 581억 원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2009년 5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였으며, 2009년 11월 대구시에 첨단 핵심부품 소재 전용공장 준공, 3
75톤 규모의 세계 최대 초대형 크랭크샤프트 생산 등, 회사의 재무적 안정성 및 미래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하여 STX엔파코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2010년 회사의 사명을 STX엔파코에서 STX 메탈로 변경하여 기업이미지 제고 및 글로벌기업으로의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재무상태
자산은 전기대비 141,735백만원이 증가한 835,409백만원을 시현하였습니다. 대구공장 준공에 따른
생산설비 및 기타 유형자산 매입으로 인한 것입니다. 부채총계는 491,583백만원으로 대구공장 준고에
따른 장기시설 차입금으로 인해 증가하였습니다. 자기자본은 전기대비 59,828백만원이 증가하였는데,
2009년 5월 12일 유상 증자(일반공모)를 통한 자본금 증가 및 당기순이익으로 인한 것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