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파워소매업자에 의한 소매시장 지배 -이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우리나라 할인점의 현황
Ⅱ. 할인점의 전략 (이마트의 사례)
Ⅲ. 할인점이 소매업에 미치는 영향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 할인점의 현황

(1) 고성장을 바탕으로 유통 1위 고수
(2) 선두 업체의 과점화와 치열한 2위 경쟁
(3) 치열한 경쟁과 다양한 서비스
(4) 대형 점포 위주의 다점포 전략
(5) 국내 토종 업체와 외국계 업체의 경쟁

Ⅱ. 할인점의 전략


(1) 전국 최대의 점포망과 입지 선점 우위
저비용의 운영
바잉파워 증대로 인한 높은 교섭력

 (2) MD 차별화로 우위 지속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상품을 집중 개발
조명, 집기, 디스플레이 강화 및 전문사원 배치


(3) PB상품 개발의 선두
유통업체의 수익성 제고에 선도적인 역할
가격을 낮추고 경쟁 업태들과 차별화

(4) 고객 지향적 마케팅
고객 친화적 쇼핑환경을 조성
한국화 전략
참고문헌
롯데유통산업연구소 분석 ‘2008년 소매유통전망 및 과제’
박성호 계명대학교수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정연승 2001-12
LG경제연구소 김기현 2002-04-10
경향신문 2007-01-24
http://blog.naver.com/anyanglink?Redirect=Log&logNo=1300115966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유통시장 파악 및 우리나라의 진출방향
  • 일본 유통시장 파악 및 우리나라의 진출방향 목차 및 개요 1. 서론일본의 유통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일본 유통에 진출할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그를 위해 일본의 유통구조와 우리나라의 유통구조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파악한 뒤 일본의 유통에 성공한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방법을 연구한다.2. 반가워요, 일본유통(1) 유통의 전반적인 이해유통의 개념과 중요성, 역할과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2) 한국 유통한국유통의 현황과

  • [유통학] 백화점의 발전전략 및 전망
  • 소매상에게 임대하여 제각기 경영하므로 백화점과는 다르다. 백화점이 각 부문에 상품관리자를 두고 어느 정도의 자주성과 판매책임을 지우고는 있으나, 전체가 하나의 기업에 소속되어 경영되는 것이 백화점의 특징이다.2) 대면판매(對面販賣)에 의한 접객서비스를 중심백화점은 대면판매를 하는 접객 서비스중심 산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의 강점이 서비스이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 [경영전략] 신세계 기업분석 및 유통전략
  • 유통산업의 유통망을 해외로까지 확대시킴으로써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확보를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통산업의 변화가 긍정적인 측면으로만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각 유통 영역별로 급속한 변화의 후유증 또한 나타나고 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 백화점의 폐업 및 인수, 외국계 할인점 철수에 따른 소매유통업 중심인 백화점, 할인점등의 선두업체 과점화

  • SSM(Super Super market)과 재래시장의 현황 및 특징과 문제점
  • 업자들은 들은 정부 측의 시급한 법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고 나아가 집회, 시위, 불매운동 등을 벌이고 있어 여러 유통업체들이 계획해 놓은 입지로의 진출을 저지하고 있다. 실제로 2009년 7월 27일 중소기업청은 인천 부평구에 개점 예정이었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 대해 처음으로‘사업개시 일시정지 권고’를 내린 바가 있다. 본 장에서는 SSM(Super Super market)과 재래시장의 현황 및 특징과 이에 따른 문제점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 하려 한다. 1.

  • [경영사례] 이마트 성공요인
  • 유통과정에서 거품이 있는 상품을 집중적으로 자사브랜드 상품을 개발하였다.2.2. 이마트의 SWOT 분석강점1.3개의 물류센터 운영으로 전국 단일 물류망 구축 및 공급업체 접촉 1순위 기업으로 자리매김2.철저한 고객중심의 판매기법과 마케팅제도를 통해 선점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3.전국최대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가능4.첨단정보 시스템의 운영 적극적인 상품개발 및 기획 할인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마케팅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