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통시장 파악 및 우리나라의 진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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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일본의 유통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일본 유통에 진출할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그를 위해 일본의 유통구조와 우리나라의 유통구조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파악한 뒤 일본의 유통에 성공한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방법을 연구한다.

2. 반가워요, 일본유통
(1) 유통의 전반적인 이해
유통의 개념과 중요성, 역할과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2) 한국 유통
한국유통의 현황과 변화에 따른 소매업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3) 일본 유통
일본유통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우리와 다른 일본 유통의 차이점을 확인한다.
(4) 성공 기업사례
①농심
- 바이럴마케팅과 편의점을 통한 입소문
②디아에
-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변화하는 유통업체
일본의 유통경로를 잘 이용해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고 본받을 점을 분석한다.

3. 결론
일본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지고 일본의 유통시장에 접근하기 위해서 소매업으로서의 전략에 대해 고민한다.

4. 한계점
조사하면서 아쉬웠던 점이나 부족한 부분 등을 파악하여 다음 조사에 피드백으로 삼는다.

5.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歓迎します!! 日本 유통
1.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유통의 정의
상품 따위가 생산자에서 소비자, 수요자에 도달하기까지 여러 단계에서 교환되고 분배되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유통의 역할과 중요성
유통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중간 다리로서, 소비자에게 재미와 효용의 가치를 창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유통은 소비자에게 도달되는 생산품의 최종 이미지가 될 수도 있다. 하여 현재 유통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것이 없으며, 전문 유통관리사를 양성하는 등 기업에서도 유통을 관리하는 데 굉장한 관심을 두고 있다.

(3)유통의 기능

거래의 기능
・판매 기능 : 고객에 대한 판매 기능
・구매 기능 : 재판매를 위해 여러 공급업자로부터 상품 구입
・위험부담 기능 : 재고 유지 및 상품의 진부화를 포함한 여러 리스크를 대신 부담함
물적 유통 기능
・구색기능 : 잠재고객을 위해 여러 가지 상품으로 구색을 갖춤
・보관기능 ; 상품을 보관하고 적정한 재고수준을 확보, 유지함
・소량판매기능 : 대량으로 구입한 품목이나 부피가 큰 상품을 고객의
기호에 맞게 소량으로 나누어 판매함
촉진 기능
・신용기능 : 고객에게 외상판매 실시 및 제조회사나 하위 유통업체에게 자금 공여
・등급분류기능 : 상품의 품질 수준에 따라 분류, 소비자에게 정보제공
・시장정보수집기능 : 예상판매량, 유행의 흐름, 가격정보 등 제조회사가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제공

<표 1-1, 유통의 기능>

(4)유통의 형태
1)도매업 [都賣業, wholesale business ]
① 도매업의 정의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유통의 중간적 기능을 하는 상업경영을 말한다. 도매업의 취급상품은 생산재와 소비재의 양쪽 모두이며, 유통단
참고문헌
강영문, E-유통경영, 우용출판사, 2010.
김양희, 한∙일 FTA와 일본의 유통장벽,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
김은국∙전수영, 승승장구 삼양 위풍당당 농심, 머니플러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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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조, 손에 잡히는 유통∙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2006.
오세조, 한 눈에 보는 소매 유통 전쟁, 중앙경제평론사, 2002.
오장균・오경섭, 소매업의 글로벌 전략, 청록출판사, 2004
삼성경제연구소,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2001
장영권, 조선일보, 사외칼럼 ‘1인 가구가 25% 넘어선 고독한 한국’, 2012년 5월 8일
1인가구 겨냥 ‘원샷’ 와인 나왔다, 중앙일보, 2012년 5월 11일
http://krdic.naver.com- 네이버 국어사전
http://100.naver.com -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www.mk.co.kr/ - 매일경제, 매경닷컴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44309 - 의류 매장과 패션 브렌드 마케팅 겐조, ‘일본의 유통이 변화하고 있다.’
http://cafe.naver.com/jewelry5599/147 - JD공방 ‘도매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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