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 성공사례분석, 앞으로의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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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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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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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ENS -
1. 서론
- PROJECT 주제 '신세계 산하 E-MART'의 선정 이유 및 E-MART 소개 -
<E-MART를 경영학원론 수업 발표 PROJECT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 및 E-MART의 개발배경을 간략소개 하면서 E-MART를 소개해본다.>
2. 본론
2-1. K마트와 WAL마트 비교분석.
<E-MART 분석에 앞서 세계 1,2위를 다투던 K마트가 월마트에 밀려 시장에서 퇴출된 원인을 살펴보며 월마트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실패한 원인의 공통점을 조사하여 본다.
2-2. E-MART의 성공전략.
<E-MART의 성공전략을 5가지로 요약 분석.>
2-3. E-MART의 세계화.
<E-MART의 중국진출에 관해 분석해본다.>
3. 결론
- E-MART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
- 본문내용
-
1. 서론
-신세계 산하 E-MART의 선정 이유 및 E-MART 소개-
1-1. E-MART 선정이유
한 해 매출액 165조원에 달하는 세계적인 유통업체 월마트. 지난 98년 유통업계의 공룡 월마트는 우리나라 예산의 2배를 웃도는 가공할만한 위력을 자랑하며 한국 상륙작전에 나섰다. 그러나 세계 유통 시장에서 맹공을 펼쳐온 월마트도 결국 넘어서지 못한 나라가 있다. 바로 우리나라다. 그리고 그 중심엔 토종 할인점 ‘이마트’가 있다. 2004년 매출 기준, 33%가 넘는 점유율로 국내에서 확고부동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마트. 이러한 결과에는 그에 따르는 과정과 노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양대 경영학원론 수업을 임하고 있는경영학개발팀에서는 이마트에 대한 성공 사례를 연구하고, Viosion을 분석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1-2. E-MART 개발 배경
이마트의 개발배경의 이유로는 첫째,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체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 판촉에 과다지출, 입지 투자 과다 등이었다. 둘째,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태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등을 간접 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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