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Super Super market)과 재래시장의 현황 및 특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래시장과 SSM
1) 재래시장의 특징 및 현황
2) SSM의 특징 및 현황
2. SSM(Super SuperMarket) 진출을 둘러싼 각개의 의견
유통업체
소비자대표
영세상인
정부
3. SSM의 진출과 관련된 문제점
1) SSM 출점 자체의 문제점
2) SSM 출점으로 인한 중·소매의 문제점
4. 현재의 대응현황 및 실효성의 한계
Ⅲ 해결방안
- 본문내용
-
S S M(기업형 슈퍼마켓)
● 정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최근 대형마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새로운 돌파구로 자신들이 가진 유통망을 내세워 동네 상권에 기업형 슈퍼마켓을 확장하고 있다. SSM은 통상 1000㎡ 이상 3000㎡ 이하의 규모로, 슈퍼마켓보다는 크고 대형마트보다는 작은 소매점을 뜻한다. 기업형 슈퍼마켓을 지칭하는 것으로 통상 330㎡(100평)정도의 크기로 개설되는 슈퍼마켓이다. 편의점 수준의 깔끔한 매장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 S S M(기업형 슈퍼마켓) 현황
- SSM, 중심 상권이 되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이 날로 확장되면서 재래시장과 동네 상인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한편으로는 기존 상권의 재편, 변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대형 유통업체의 SSM 매장은 홈플러스 150여 개, GS슈퍼 120여 개, 롯데마트 130여 개 등 400여 개에 이르며 이마트도 지난달 30일 73평 규모의 상도점을 시작으로 연내 30여개의 개점을 목표로 SSM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상황이다. 이처럼 대형 유통업체들이 SSM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기존의 대형 할인마트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부지가 한정돼 있어 추가적인 매장 확보가 어렵고, SSM 형태가 지역 상권의 특성에 따른 매장 및 물품 구성이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대형 유통업체들의 이 같은 SSM 사업 확장세가 계속되면서, 입점 가능한 점포에 대한 선점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점포 선점 경쟁으로 SSM 입점이 먼저 결정되면서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에 ‘00마트 입점확정’의 플래카드가 분양을 위한 홍보수단으로 나오는가 하면, 건물골조를 올리며 분양을 막 시작해 준공까지 상당한 시간이 남아있는 상가에도 유통업체들의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 SSM, 골목 상권을 접수하다.
전국적으로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공세가 한창이다. 광주에도 롯데슈퍼 10군데가 자리잡은 상황에서 하반기 추가 입점이 예고되면서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의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광주지역에는 현재 14곳의 대형마트와 10곳의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있다. 지난 2005년 8곳이던 대형마트가 4년 사이 6개나 더 입점하면서 소규모 슈퍼 등이 쇠락하기 시작했다. 이어 2007년 SSM인 롯데수퍼가 향토기업인 빅마트를 인수하면서 동네 상권을 잠식해 영세상인들은 고사지경에 처했다.
SSM 사업이 확대되면서, SSM 매장과 취급 품목이 중복되는 소규모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상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실제로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입점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사업조정신청을 한 재래시장들의 매출액이 해당 업체의 입점으로 `반토막'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 7월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사업조정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사업조정신청’이란 대기업이 중소기업 상권에 진출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협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경우 중기청이 사실조사와 심의를 거쳐 대기업 사업장의 인수, 개시, 확장의 시기를 최장 6년까지 유예하거나 생산품목, 수량, 시설 등을 축소하도록 권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 참고문헌
-
- http://blog.naver.com/beet38?Redirect=Log&logNo=3002959244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3053831&sid=&nid=&type=106
-http://blog.naver.com/kbs2000?Redirect=Log&logNo=70949235
-이용섭의원 홈페이지 및 각종 관련 사이트(http://www.yongsupl.net)
-중소기업청(www.smba.go.kr)
-시장경영지원센터
-http://www.sijang.or.kr/mmsc.do?p_part=MEMFTNCOM_PROCESS&p_type=CMHOMEPMAIN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유통관리 교재(유통원론) 70p부근 참고
-경제포털 매일경제, 2009년 10월 15일 5시 15분 기사 , 강병철 기자
-민주당 국회의원 주승용 블로그
-(http://blog.naver.com/joo350?Redirect=Log&logNo=88033148)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3053831&sid=&nid=&type=106
-법률정보지식시스템(유통산업발전법 참고)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WORK_TYPE=LAW_BON&LAW_ID=A1319&PROM_NO=09774&PROM_DT=20090609&HanChk=Y
-아젠다넷 문서 “기업형 슈퍼마켓(SSM)_사업추진_논란_ 및_쟁점_200908”
“재래시장_현황_분석_ 및_정부의_지원계획_2009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