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W 호텔(워크힐 호텔)의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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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스타우드 그룹
2. W 호텔 소개
1) STP
본론
1.W호텔의 특징
1) W Hotel 에서 W 의미
2) EAT컨셉
3) 4P분석
2) 홍보
(1)스타 마케팅(웨딩, 광고 촬영장소)
(2) 타 브랜드 홍보활동을 통한 홍보효과
(3) 인적판매:직원들의 자유로운 스타일
4) 디자인
5) 성공요인
2. W호텔의 식음료 F&B 부서
1)키친
2)나무
3)토닉
4)우바
3. SWOT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스타우드 그룹(Starwood Hotels & Resorts Worldwide)은 1998년 웨스틴 호텔 &리조트 월드와이드 그룹과 ITT 코퍼레이션의 인수로 쉐라톤 홀딩 코퍼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바꾼 후 비스타나 그룹의 인수로 1999년 스타우드라고 개명하였다. 계열사는 직영과 자회사 형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스타우드 계열의 브랜드로는 세인트 레기스(St. Regis(r)), 럭셔리 콜렉션(The Collection(r)), 쉐라톤(Sheraton(r)), 웨스틴(Westin(r)), W호텔(W(r)), 그리고 포포인츠 by 쉐라톤(Four Points(r) by Sheraton)이 있다.
럭셔리하고 수준 높은 호텔과 리조트를 지향하며 세계적인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는 스타우드는 직접 운영과 위탁 경영, 프랜차이즈 등을 통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2002년말 기준으로 스타우드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호텔은 전 세계 79개국에 총 7백 48개로 22만 7천여 객실에 달한다. 스타우드가 소유하거나 임대한 호텔은 이중 1백 63개이다. 2백 77개의 호텔을 스타우드가 위탁경영을 하고 있으며 3백 8개의 호텔에 대해서는 프랜차이즈 비용을 받고 있다.
본사는 미국 뉴욕에 두고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약 10만 5천여 명의 종사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 중 60%가 미국에서 일한다.
스타우드의 성공 전략 첫번째로, 대규모의 강한 브랜드 파워이다. 기업 측면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규모이다. 스타우드 역시 다수의 체인호텔을 거느리면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데, 2002년 말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79개국 총 748여개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더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 고객들은 어느 나라에 가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타우드라는 브랜드를 가진 호텔로 모이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고객 관리 프로그램이다. 스타우드는 다양한 산하 브랜드가 있는 만큼 분산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즉 membership 제도를 이용해서 하나의 멤버십으로 모든 스타우드 브랜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은 쉐라톤을 이용하든 W호텔을 이용하든 동일한 마일리지를 적립함으로써 그에 따른 혜택을 받게 되고, 매번 다른 호텔을 이용해서 다른 서비스를 받더라도 하나의 멤버십 제도로 통합이 되기 때문에 훨씬 이득이 될 수 있다.

2. W 호텔 소개
2004년 8월 20일, Westin, Sheraton, Four Points 등 세계적인 호텔 체인을 지닌 호텔&리조트 그룹 스타우드사의 ‘W호텔’이 아시아 최초로 Korea Branch를 오픈했다.오픈 전부터 각계각층의 잘 나가는 비즈니스맨들의 입소문을 타고 트렌드세터들의 대표 장소화되었으며, 기존 특급 호텔보다도 10% 가량 높은 객실 이용료를 지닌 별 6개 짜리 초호화 호텔이다.
1) STP
(1)목표시장: 사회가 발전하고 복잡해지면서 소비의 형태들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현 시대의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는 신세대들의 소비행위가 두드러진다. 이들은 상ㅇ품의 현실적인 필요성에 따른 구매보다는 이미지의 선호에 따라 행동하며 유행이라는 나름대로의 기준을 더 중시한다. 현재 한국 사회 역시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중심축은 젊은 세대이다. 이들은 부모세대와는 달리 서구화된 취향과 개인적인 소비, 쇼핑문화성향을 가지고 있다. W의 문화는 요즘 젊은층의 코드와 일치하며 전 세계 젊은이들이 W호텔에 열광하는 이유이다.
(2) 타게팅: 개인의 취향을 우선시하며 여가생활에 높은 관심을 갖고, 남들과 같은 평범함을 거부하며 복잡한 절차를 싫어하고 남들 시선을 아랑곳 하지 않는 성향, 자유로운 정신을 유지하며 예술적 고상함을 향유하는 주요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다.
2)서비스 전략: 편리함과 편안함에 대한 질적인 차별화와 비즈니스형 호텔과는 차별화된 개성있는 공간, 역동적이며 자유로운 서비스 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본론

1.W호텔의 특징
1) W Hotel 에서 W 의미
“Whatever you want, Whenever you want!”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언제든지 제공한다. W Hotel 추구하는 컨셉 Wonderful (멋지고) Witty (재치있고) Warm (다정다감하고) Welcome (항상 환영) Wonderland (최신 유행 경험하는 도시형 리조트)
라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생산적인 단어의 첫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기존의 호텔 개념보다 한 발 앞선 W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문화적 비전을 상징하는 미래적 네이밍이다. 그래서 자신들만의 도특한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로비는 리빙룸, 주차장은 휠스, 사우나/피트니스클럽은 웨츠앤스웨츠라는 식이다. 이러한 네이미의 차별화는 고객들로 하여금 특별한 공간에 와있는 느낌을 증폭시키며, 직원들에게는 자긍심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2) EAT컨셉
W Seoul -Walker Hill은 비즈니스 호텔 성격이 대부분인 국내 특급호텔과 달리 EAT Concept를 최초로 도입하는 Urban Resort Hotel 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EAT란 Entertainment와 Art 그리고 Technology를 뜻하는 단어로 21세기를 Lead해 나갈 문화, 예술, 기술의 새로운 Theme를 자칭하는 말이다. 보다 향상된 수준의 소비형태와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현대인들의 요구가 활발한 지금 EAT Concept의 특급 호텔은 관광사업 분야에 있어 가치있는 문화요소와 호텔사업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3) 4P분석
Product-차별화된 공간과 서비스
Price-W서울 워커힐 호텔은 세분화된 시장 중 평균적인 시장이 아닌 틈새 시장을 파고 들었다. 그것은 젊은 상류층을 주 대상으로 한 이색적인 호텔을 만든 것이다. 독특, 파격 등의 이미지를 넘어서서 발칙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W호텔은 25~49세 서울 강남의 젊은 부자를 타겟으로 한 만큼 고가의 가격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Place-서울의 요충지가 아닌 광장동에 자리를 잡은 W호텔은 브랜드로 고객을 끌어 들인다. 1,500평이 넘는 스파 시설, 환상적인 분위기와 맛을 자랑하는 레스토랑, 한강 변 가운데 서 있는 듯한 멋진 풍경 등은 W호텔을 특별하게 만드는 핵심 경쟁력이다.
Promotion- 1)광고: 다른 매체들보다 표적시장의 선별능력이 자유로운 잡지를 선택하였으며 이러한 이점으로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소비력있는 상류층을 타겟으로 했기 때문에 명품, 패션 전문잡지에 게시하였다.
2) 홍보
(1)스타 마케팅(웨딩, 광고 촬영장소)
워커힐에서의 연정훈,한가인 커플을 시작으로,W에는 많은 유명인들과 CEO들이 방문이 끊이질 않았다. 김남주, 김승우의 웨딩 장소로 여러 매체에 호텔이 소개되며 그들이 첫날밤을 보낸 익스트림 와우 스위트의 소개가 TV나 신문에 알려지면서 독특한 인테리어와 고급스러움이 잘 어울어진 색다른 호텔의 이미지를 부각시켜주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배용준의 패션 카달로그 촬영, 권상우의 일본 화보, 김윤진이 출연한 공기청정기 광고, MBC 드라마 <왕꽃 선녀님> 등의 촬영이 이 곳에서 진행되었으며, 패션 및 명품 브랜 의 런칭 파티도 계속되고 있다.
(2) 타 브랜드 홍보활동을 통한 홍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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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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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3 13: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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