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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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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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와 연구목적
2. 인터넷 혁명과 마케팅
1) 인터넷의 등장과 마케팅 환경 변화
2) 인터넷 마케팅의 개요
2)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4)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인터넷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의의와 특성
2) 마케팅 목표 정립
3)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개발 과정
4)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
4. 요약 및 결론
1) 본문 요약
2) 결론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선정이유와 연구목적
우리나라에 인터넷은 1994년 상용망 서비스 시작 이후 빠르게 증가, 1년 사이에 10배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고 1, 2위를 다툴 정도이다. 이러한 인터넷 성장세는 우리 생활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인터넷의 활용용도는 여러 분야가 있으나 인터넷 마케팅은 편리함, 신속성 등의 강점을 가지고 다수의 소비자에게 다가왔다.
인터넷 마케팅은 21세기에 등장한 새 용어이기는 하나, 우리에게 전혀 낯선 용어가 아니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Internet)과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이다. 마케팅의 경우 인터넷이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고, 인터넷의 등장이전까지 개념적으로만 즉 머리속으로만 상상하던/꿈꾸던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과학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현실 세계에서의 실제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나타낼 수 있게 된 이후부터 그 이름을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줄여서 인터넷 마케팅)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무엇때문에 인터넷 마케팅이 등장하게 되었다"라기보다는 변화된 마케팅 환경(기술적 환경, 특히 정보통신 기술적 환경)에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변화된 환경을 십분 활용한 것이 굳이 따지자면 원인이 될 수 있다. 달리 표현하면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을 십분 활용하는 마케팅이 바로 인터넷 마케팅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의 등장으로 기존 오프라인 기업의 형태에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 같이 운영해 이득을 얻는 기업이 늘어가고 있으며, 기업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우선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의의와 목표, 수립, 개발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이 과제의 최종 목표라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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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nida.or.kr/
김재일, 유비쿼터스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5.
마은경․장명희 저, 인터넷과 전재상거래, 도서출판 대경,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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