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0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History

II. Mission/Goals/Beliefs

III. The Concept (Menu and Service, Organization, Marketing)

IV. Competitive Sustainable Advantage (SWOT Analysis,STP)

V. Franchising System

VI. Current Business Status (Financial Analysis)

VII. Success Factors

VIII. What's New?

IX. Competitor analysis

11. Conclusion

본문내용
I. History

1. 맥도날드의 시초

(1) 외판원과 음식점 형제의 만남

오늘날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기업인 맥도날드는 두 사람의 창의적인 음식점 주인과 탁월한 경영능력을 갖춘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의 우연한 만남에서 시작됐다. 이는 한국전쟁이 막 끝난 직후인 1954년의 일이다. 당시 52세이던 밀크셰이크 기기 외판원 레이먼드 크로크(Raymond Kroc)가 자기 제품을 많이 사준 단골고객을 만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 샌 버나디노에 있는 한 휴게소 식당을 찾았다. 가게 주인은 모리스 맥도날드와 리처드 맥도날드(Maurice & Richard McDonald) 형제였다. 1948년 일반 식당을 인수해 패스트푸드점으로 개조한 이 형제는 독특한 방식으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 형제가 운영하는 가게에는 한 번에 5개의 밀크셰이크를 만들 수 있는 기기가 8대나 있었다. 한두 개만 비치하는 다른 음식점과는 크게 대조적이었다. 이렇게 많은 기기를 설치했는데도 휴게소는 언제나 만원이었다. 식당 밖까지 손님들이 줄 서 있을 정도였다. 당연히 종업원들도 대단히 바빠, 흰 모자에 흰 유니폼을 입은 종업원들은 쉴새 없이 테이블 사이를 오가며 햄버거와 프렌치 프라이드 포테이토 등을 나르고 있었다. 레이먼드 크로크는 ꡐ왜 이 집은 유독 이렇게 장사가 잘 되나ꡑ 하는 흥미를 갖고 지켜보았다. 원인은 철저한 효율성 추구에 있었다. 맥도날드 형제는 탁월한 경영자였다. 이들은 수십 가지에 달하던 휴게소 식당의 메뉴를 햄버거․프렌치 프라이드 포테이토․파이․밀크셰이크․소다수 등 9가지로 줄였다. 설거지 시간 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도자기 접시나 유리컵을 사용하지 않고 일회용 종이제품과 플라스틱제품을 사용했다. 주문을 받은 후 60초 안에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햄버거 생산라인을 공정화했다. 훗날 존 러브는 ꡐ맥도날드, 아치의 뒤쪽ꡑ이라는 책에서 ꡐ맥도날드 형제는 음식 만드는 과정을 단순화하고 반복적이며 쉽게 배울 수 있는 작업으로 바꾸어버렸다ꡑ고 지적했다. 자동차왕 헨리 포드가 착안해 자동차 생산 효율을 극대화했던 일관 생산방식(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을 음식 제조과정에도 도입했다는 분석인 것이다. 맥도날드 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와 비교 중심으로)
  •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미국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지 51년이 된 2006년 현재 맥도날드는 전세계 119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산업 뿐만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 [브랜드관리]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방안
  • 맥도날드는 프랜차이즈 주로 이제 미국의 맥도날드에서 세계의 맥도날드로 자리를 잡았다. 철(鐵)의 장막, 소련이 무너지고 모스크바에 가장 먼저 진출한 미국 기업중의 하나가 바로 맥도날드이며, 죽(竹)의 장막, 중국이 개방화를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들어선 미국 기업의 간판이 역시 맥도날드였다. 게다가 외식 산업계에서는 어느 회사도 따르지 못할 만큼 많은 점포와 위성점포(satelite shop)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맥도날드의 햄버거 가격으로 환

  • [경영분석](주)제너시스의 BBQ 경영전략분석 사례
  • ㈜ 제너시스-경영전략 사례 발표-담당교수 : 제출일 : 12월 15일목 차Ⅰ. 서 론선정동기 연구목적㈜ 제너시즈 소개외식산업과 프랜차이즈Ⅱ. BBQ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전략외부환경 분석내부환경 분석경쟁전략경쟁전략 종합BBQ의 문제점과 제안Ⅲ. 기업전략BCG Matrix핵심역량 나무성공적인 다각화의 논리Ⅳ. 결 론Ⅴ. 참고자료Ⅰ. 서 론1. 선정동기 최근 세계적인 경기불황이 가속화 되고 있는 환경변화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질적인 면에서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1)패스트 푸드 시장 분석우리나라 외식산업은 크게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씨푸드레스토랑, 피자, 치킨, 에스프레소 커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업계 전체적으로 경기불황을 함께 겪고 있고, 웰빙 관련 트랜드는 당분간 계속 지속 될 것이며, 매장의 커뮤니티 공간화가 대세의 흐름이 될 것이다. 프리미엄급 메뉴 도입으로 메뉴의 다양화, 신

  • [경영] 맥도날드 성공전략
  • 맥도날드는 프랜차이즈 주로 이제 미국의 맥도날드에서 세계의 맥도날드로 자리를 잡았다. 철(鐵)의 장막, 소련이 무너지고 모스크바에 가장 먼저 진출한 미국 기업중의 하나가 바로 맥도날드이며, 죽(竹)의 장막, 중국이 개방화를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들어선 미국 기업의 간판이 역시 맥도날드였다. 게다가 외식 산업계에서는 어느 회사도 따르지 못할 만큼 많은 점포와 위성점포(satelite shop)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맥도날드의 햄버거 가격으로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