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보시스템] 웹로그분석을 통한 인터넷비즈니스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Ⅰ. 서 론 1
Ⅱ. e-Business의 개념 2
2.1 e-Business의 등장배경 2
2.2 e-Business의 정의 8
2.3 e-Business의 유형 10

Ⅲ. 웹 마이닝 및 웹 로그분석에 관한 고찰 13
3.1 웹 마이닝 13
3.1.1 웹 마이닝의 등장 배경과 정의 13
3.1.2 웹 마이닝의 분류 14
3.1.3 웹 마이닝을 위한 전처리 단계 15
3.2 웹 로그분석 18
3.2.1 로그분석의 이해 18
3.2.2 로그파일의 종류 19
3.2.3 로그분석 단계 23

Ⅳ. 웹 로그분석을 통한 e-Business 활용 25
4.1 로그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25
4.2 웹 사이트 로그분석을 통한 프로모션전략 분석 26

Ⅴ. 결론 32
참고문헌 33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이 본격적인 비즈니스 수단으로 활용되고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기 위한 강력한 매개체로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기존 오프라인 기업에서는 얻을 수 없는 아주 귀중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데, 바로 기업의 웹 서버를 축적되는 로그데이터(log data)이다. 이것은 전통적 기업환경에서 도저히 축적할 수 없었던 고객의 모든 행위 데이터(clickstream)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비용 없이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로그 데이터와 방문자들 간의 상호 연관 관계를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현 시장 환경 및 고객들의 반응을 예측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한다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로그 데이터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분석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웹 서버에 축적되는 대용량의 로그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도입하여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고 새로운 패턴을 찾으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웹 마이닝(Web Mining)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웹 마이닝은 최근 학계에서의 활발한 연구활동 뿐만 아니라 실제 비즈니스에 많은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웹상에서의 고객 행위 흔적이라고 할 수 있는 웹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상에 전략 수립과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황진호, 서병삼, 한계섭,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보기술연구소, 제10권 1호, pp. 141-151, 2002.
[2] 김형택, 민옥길 공저,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비비컴, 2001.
[3] Kienan, Brenda, 오재섭, e-commerce 비즈니스 전략, 정보문화사, 2001.
[4] 김갑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영진닷컴, 2000.
[5] 이두진, E-비즈니스 활성화에 따른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전략적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6] 이훈동, 한국 중소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행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7] 류창수, 통계 및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웹 사이트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8] 이화영, 표준 로그파일을 이용한 웹 마이닝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2000.
[9] 김종달, 웹 로그에서 웹 방문 패턴을 이용한 사용자 웹 방문 패스 클러스터링, 포항공대 석사학위 논문, 2002.
[10] http://www.webpro.co.kr
[11] http://www.apache.kr.net/documents/log_story.html
[12] http://www.webmania.co.kr
[13] http://www.oodb.co.kr
[14] http://www.sitelab.co.kr
[15] http://www.elogpl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경영정보] 웹 2.0과 웹 3.0 기술과 서비스, 활용사례
  • 분석함으로써 도출되는 웹상의 새로운 트렌드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즉, 웹 2.0은 다음 세대 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블로그와 검색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인터넷 환경을 웹 1.0으로 본다면, UCC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을 웹 2.0으로 볼 수 있다. 지금보다 더욱 사용자가 중심이 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개방되고 원하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 초기의 정신으로 회귀한

  • [국제경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페이스북의 글로벌 경쟁전략
  • 전략이 국제경영학을 공부하는데 있어 많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SNS시장과 페이스북의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성공요소를 분석해 보았으며, 상생전략과 경쟁전략을 조사하며 페이스북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시장전 세계적으로 웹 2.0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인터넷 소비자들은 더 이상 공급해주는 인터넷 정보가 아닌, 유저 대 유저 (P2P)로서의 정보 공유와, 참여하는 인터넷으로

  •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
  • 전략 분석전화, 편지, 인터넷, 만남시스템네트워크, 데이터 관리, 기본 시스템상담, DM, 연체, TM, 스케줄 시스템“프런트 오피스 CRM 솔루션은 마케팅, 세일즈, 고객획득 서비스 활동 관련 고객관리의 닫혀진 순환(Closed Loop) 활동을 관리함으로써 일련의 고객획득(Acquisition), 고객유지(Retention), 협력사간 고객공유(Sharing)의 대고객 활동의 효율성을 전사적 차원에서 향상시킨다. ”프런트 오피스 CRM“ 솔루션은 효과적인 타깃 마케팅 및 프로세스를 통한

  • [마케팅관리론] SNS(Social Network Service) 싸이월드 분석
  • 로그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인맥 형성의 범위가 무한함싸이월드로 배포하는 컨텐츠는 주요 독자가 일촌안에 국한됨 - 반면 블로 그는 독자의 도메인이 전세계인으로 관심만 있으면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 음- 9 -2. STP분석egmentation포괄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크게 세분화 연령층에 의한 분류 – 10대, 20~30대, 40대 이상 구매력에 의한 분류 – 금전적 문제를 통한 수익성의 문제 argeting 우선

  • [경영조직론] NHN의 사업구조 확장, 경영전략
  • 로그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사이트(엔토이)를 정식 오픈하고 본격적인 커뮤니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엔토이는 검색과 게임이라는 두 축으로 운영되던 NHN에 새로운 활력을 주리라 기대했던 서비스였다. 엔토이는 2004년 7월 블로그 기반 엔토이 서비스를 홈피형으로 개편했다. 이 서비스는 회원들이 블로그에 직접 만들어 올린 갖가지 콘텐츠를 중심으로 팬들을 모아 본인이 온라인 스타가 될 수 있는 ‘스타-팬 시스템’기반의 엔터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