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제경영학]애플 아이팟(i-Pod)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애플 회사 소개
2-1 History of Apple
2-2 경영철학과 전략
2-3 Apple의 제품과 i-pod의 세계시장현황

Ⅲ i-Pod의 성공요인분석
3-1 i-Pod의 디자인분석
3-2 i-Pod의 SWOT분석
3-3 i-Pod의 4P분석

Ⅳ i-Pod의 국제마케팅 전략과 사례
4-1 i-Pod의 마케팅 전략
4-2 해외시장진출 사례분석 (미국, 일본, 한국)

Ⅴ i-Pod의 향후 발전 전망
5-1 한국시장 공략 전략
5-2 i-Pod 발전 전망

Ⅶ.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i-Pod의 성공요인분석

3-1 i-Pod의 디자인분석

i-Pod이 MP3의 정석으로 자리매김한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바로 심플한 디자인일 것이다. 디자인 역량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애플의 경우 2007년 브랜드 가치와 매출액이 2003년 대비 각각 2.0배, 1.7배 증가하며 디자인 역량이 브랜드 가치와 기업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려주고 있다. 즉, 이전의 품질우월주의와 가격경쟁력의 영업활동이 디자인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애플은 97년까지 IBM 컴퓨터(PC)에 밀려 6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여 부도 직전의 위기까지 내몰린 상태에서 마지막 전략으로 스티브 잡스, 조나단 아이비를 영입하였다. 그 해 이들의 주도로 출시된 애플의 PC ‘아이맥’은 6주 만에 27만8,000대가 팔려 나갔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채택한 ‘i-Pod’은 한국 기업들의 독무대였던 MP3플레이어 시장을 순식간에 점령했다. 그 덕에 애플의 매출은 2000년 80억 달러에서 2006년 193억 달러로 불과 6년 새 2배 이상 급증했다.
이와 같이 i-Pod의 경우 다른 기업에 비해 특히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부도 위기에 몰린 회사가 디자인의 힘으로 글로벌기업으로 다시 재도약했기 때문이다.
세계인을 사로잡은 i-Pod의 디자인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독특한 마케팅 전략의 세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① i-Pod의 하드웨어 디자인

i-Pod 하면 직사각형의 깔끔한 외관과 원형의 휠(Wheel) 모양 메뉴버튼, 기존의 MP3 제품에서 보지 못한 독특한 컬러, 절제된 장식, 사용의 간편함, 많은 음악을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하드가 디자인 특징이다. 현재 i-Pod은 1세대부터 시작하여 i-Pod 비디오, 클래식, i-Pod 터치까지 진화되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i-Pod의 조그마한 하드웨어를 보면 내부에 여유 공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디자인이 알차게 짜여 졌음을 있다. 주 회로판을 포함하여 하드웨어 디자인은 애플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포탈플레이어라는 회사에서 만들어지며 다른 부품들도 애플이 만든 부품이 아니다. 예를 들면 얇은 충전용 배터리는 소니 제품이고 하드 드라이브도 도시바, 다른 주요 부품들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샤프전자, 울프스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 여러 기업 제품들이다.
이처럼 품질 좋은 여러 부품들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소싱하고 패키지 하여 기본적인 제품의 틀을 만들고 제품 전체를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애플에서 결정하여 하나의 i-Pod이 만들어지게 된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개안아요^^^^^^^^^^^^^^^
  • duwjstkzz***
    (2009.06.11 05:55:30)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애플사 기업분석과 산업분석
  •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4) 기업 문화5) 로고의 의미6) CEO 소개2. 애플이 속한 산업 1) 모바일 산업(1) 모바일 산업의 변화(2) 최근 모바일 산업 동향(3) 스마트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4) 스마트 모바일 사업: 애플과 구글2) 모바일 산업의 진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자율성의 확장(1) 미디어산업의 변화 (2) 미디어업계, 새로운 Big4 (3) 모바일 미디어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애플3)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사업 1) PC 사업부2) i-pod 사업부 3)

  • 삼성 스마트폰이 아이폰을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
  •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던 중, 11월에 아이폰3Gs가 출시되면서 국내시장 조차 안심할 수 없게 되었다. 지금이 가장 삼성에게는 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2009-2010 1분기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변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 판매량 및 점유율 변화 현황 분석Ⅰ.외부환경조사1.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마법 같은 아이폰이 휴대폰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애플의 최고경영자(CE

  • [A+] 특허전쟁 특허소송 - 삼성전자 애플 특허소송 배경, 소송쟁점 및 소송과정, 소송결과,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애플승소 6) 삼성 2차 소송진행 국가 -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등⊙ 본론 3 - 삼성전자 애플 기업현황 / 전략분석1) 삼성전자 - 기업분석, 경영전략, 경영현황, 주력제품 등2) 애플- 기업분석, 경영전략, 경영현황, 주력제품 등⊙ 결론 – 향후 애플 삼성전자 소송전망⊙ 참고문헌 및 출처서론 - 주제선정배경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본인이나 적어도 가족 중에 한 명은 가지고 있다. 최근 세계 1위 2위의 스마트폰 양대산맥인 한국 삼성과 미

  • [경영학] 애플 Apple의 조직구조, 리더십스타일, 통제과정
  • 시장인 중국에 아이폰이 진출되었고, 시장조사기관인 IDC 관계자는 인도의 성장 속도를 감안할 때 2009년에는 인도 MP3 시장 규모가 1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아시아 시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Threats메이저 음반 회사와 재계약 하면서, 애플은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선 99센트 단일가격 모델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음반사들은 가격의 다양화와 구독 서비스의 다양화를 요구하고 있다. 협상 결렬 시 iTunes의 음원 공급이 중단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요인에 관한 연구 필요성이 대두된다. 2007년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 2010년도의 테블릿 PC와 스마트 TV의 출시는 가히 스마트 미디어 빅뱅의 전조가 되었다.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은 단지 기술적 진화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이용자 수요의 고도화와 글로벌 기업 전략이 종합적으로 결합된 산물이다. IT 에코시스템 전반의 기술적 역량이 스마트 미디어로 진화하기에 최적으로 성숙한 상태이고,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며 오락적 기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