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KTF 쇼(SHOW)를 통한 홍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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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Case의 환경 분석

1. PR주체와 대상 이해

2. 상황 분석

3. 목표 공중 분석

나. PR 사례의 브랜드 분석

1. Opening

2. 브랜드 철학

3. 디자인 컨셉

다. PR 사례의 목표 및 실행 과정

1. PR 목표 분석

2. PR 실행 과정 분석

라. 평가 (2007년 5월 현재 통계를 바탕으로 평가)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가. Case의 환경 분석

1. PR주체와 대상 이해

 사례명 : SHOW를 하라 ‘SHOW’
 클라이언트 : KTF
 기간 : 2007년 3월 ~ 현재

주체 및 대상
 주체 : SHOW를 하라 SHOW! KTF
 대상 : 언론, 경쟁사, 투자자, 소비자. 정보통신위원회 등

2.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① 전체 휴대폰시장 동향

국내에 휴대폰이 처음 상용화된 것은 88년에 모토로라가 다이나택(DynaTAC) 8000SL을 시장에 내놓으면서부터 이다. 그로부터 삼성전자가 93년 SH-700을 개발, 판매하면서 국내에 휴대폰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였다. 처음 국내시장은 모토로라의 독주였으나, 삼성이 뛰어난 마케팅력과 기술력으로 모토로라를 밀어내었고, 뒤를 이어 엘지, 팬택앤큐리텔 등의 업체들이 계속 시장을 공략하여 지금은 이 3개사가 빅 쓰리로서 시장에서 군림하고 있다.
더욱이 세계로 눈을 돌려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이래로 국내업체들은 세계 휴대폰 시장의 2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삼성은 세계 3위, 엘지는 5위, 팬택앤큐리텔은 세계10위에 근접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삼성이 세계 제일의 휴대폰 기업인 노키아를 추월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휴대폰 업체는 세계 최고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이 그렇게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세계는 기존의 강자들인 노키아, 모토로라 등의 역공세 강화와 일본과 중국의 기업들이 무섭게 우리와의 격차를 좁혀가고 있다. 또한 내부적으로 우리의 휴대폰 산업은 많은 취약점을 갖고 있다. 판매량은 계속 늘고 있지만, 구조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수익은 계속 줄어들고 있어 외화내빈 현상까지 우려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우리는 지금의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의 절실함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KTF도 강  약점을 파악하여,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모색이 필요했다.

② 모바일 웹 2.0 시대 도래

2005년 8월에 팀 오레일리가 웹 2.0을 제창하면서 모바일 분야에서 이를 따라 모바일 2.0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북미와 일본에서는 2006년 초부터 모바일 2.0이 주목을 받으며 야후, 구글 등을 중심으로 모바일 서비스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2007년 현재 웹2.0을 이야기 할 때에는 휴대폰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게 되었고 동시에 가장 강력한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로서 당당하게 자리 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웹 2.0시대를 맞이하여 ktf에서도 기존의 휴대폰과 다른 차별성 있는 모델이 필요했다.

③ WCDMA 3세대

기존 2세대 CDMA의 제한된 음성과 영상에서 발전하여 영상뿐만이 아닌 다양한 영상 컨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WCDMA시대가 왔다.
WCDMA 시장은 올해 이동통신3사 간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접어들고, 내년(2008년)부터는 3G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결합서비스 시장이 확산되면서 전국적으로 820 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전망이다. 매출액만도 1조9208억 원에 달해 기존 2G 시장의 3G 시장으로의 전환이 본격화되는 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KTF 공식 홈페이지 www.ktf.com
SHOW 공식 홈페이지 www.show.co.kr
박종민(2004), 《PR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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