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 KTF SHOW 쇼 PR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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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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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Case의 환경 분석
1. PR주체와 대상 이해
2.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① 전체 휴대폰시장 동향
② 모바일 웹 2.0 시대 도래
③ WCDMA 3세대
2) 기업(KTF-SHOW)분석
3. 목표 공중 분석
1) 목표 공중
2) 주 목표 공중의 특성
나. PR 사례의 브랜드 분석
1. Opening
2. 브랜드 철학
3. 디자인 컨셉
다. PR 사례의 목표 및 실행 과정
1. PR 목표 분석
1) 주요 목표 공중 특성
2) 공중별 특성
3) PR 목표
2. PR 실행 과정 분석
1) 광고 컨셉 및 내용
2) 프로모션
3) 이벤트
4) 뉴스릴리즈
라. 평가 (2007년 5월 현재 통계를 바탕으로 평가)
- 본문내용
-
가. Case의 환경 분석
1. PR주체와 대상 이해
사례명 : SHOW를 하라 ‘SHOW’
클라이언트 : KTF
기간 : 2007년 3월 ~ 현재
주체 및 대상
주체 : SHOW를 하라 SHOW! KTF
대상 : 언론, 경쟁사, 투자자, 소비자. 정보통신위원회 등
2.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① 전체 휴대폰시장 동향
국내에 휴대폰이 처음 상용화된 것은 88년에 모토로라가 다이나택(DynaTAC) 8000SL을 시장에 내놓으면서부터 이다. 그로부터 삼성전자가 93년 SH-700을 개발, 판매하면서 국내에 휴대폰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였다. 처음 국내시장은 모토로라의 독주였으나, 삼성이 뛰어난 마케팅력과 기술력으로 모토로라를 밀어내었고, 뒤를 이어 엘지, 팬택앤큐리텔 등의 업체들이 계속 시장을 공략하여 지금은 이 3개사가 빅 쓰리로서 시장에서 군림하고 있다.
더욱이 세계로 눈을 돌려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이래로 국내업체들은 세계 휴대폰 시장의 2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삼성은 세계 3위, 엘지는 5위, 팬택앤큐리텔은 세계10위에 근접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삼성이 세계 제일의 휴대폰 기업인 노키아를 추월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휴대폰 업체는 세계 최고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이 그렇게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세계는 기존의 강자들인 노키아, 모토로라 등의 역공세 강화와 일본과 중국의 기업들이 무섭게 우리와의 격차를 좁혀가고 있다. 또한 내부적으로 우리의 휴대폰 산업은 많은 취약점을 갖고 있다. 판매량은 계속 늘고 있지만, 구조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수익은 계속 줄어들고 있어 외화내빈 현상까지 우려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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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F 공식 홈페이지 www.ktf.com
SHOW 공식 홈페이지 www.show.co.kr
박종민(2004), 《PR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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