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 광고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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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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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광고와 마케팅
2) 조사배경
3) 이동통신광고의 영향력
Ⅱ. 본 론
1) 이동통신사 기업소개
SKT
KTF
LGT
2) 기업 SWOT 분석
SKT
KTF
LGT
3) 광고분석
시기별 광고흐름의 변화
기업 PR
색다른 전략이 사용된 광고
오늘날의 이동통신사 광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기업소개
- SKT
1984년 ‘한국이동통신’으로 창립된 SK텔레콤(이하 SKT)은 최초의 이동통신사로 무선 호출기에서 휴대전화까지의 변화를 이끌었다. 세계최초 미국의 퀄컴(Qualcomm)이 개발한 확산대역기술을 채택한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으로 부호분할다중접속·코드분할다중접속라고도 한다.
CDMA방식을 도입하여 아날로그시대를 마감하고 디지털 시대로의 초석을 다졌다. 그리고 신세대를 겨냥한 ‘TTL’의 설립으로 기업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켰을 뿐 더러 광고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 전에는 한석규라는 스타를 동원해 스타마케팅을 펼치며 단순한 정보 전달과 캠페인성의 스토리텔링으로 광고를 만들었다. 하지만 ‘TTL’의 설립 이후 독특하면서 묘한 분위기의 광고를 선보였다. 묘한 표정의 예쁜 여배우를 내세워 젊은 세대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그 후 새로운 브랜드'T'를 만들어 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이끌었다.
- KTF
1996년 ‘한국통신프리텔’로 창립되었다. KTF는 1980년대 말 영국의 BT(British Telecom)가 처음 개념을 제시한 이동통신 시스템으로 2.5세대 이동통신이라고 불린다. 기존의 시스템보다 경제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지능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용화에는 실패하여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채 주파수를 달리하는 이동통신서비스로 한정되었다.
PCS서비스를 도입, 최단기간 내 100만 가입자를 기록할 만큼 이동통신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10대 학생들을 겨냥한 ‘Bigi’는 SKT의 성공을 따라잡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다. 저렴한 요금제와 재미있는 광고로 10대들의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휴대전화·포켓벨 따위를 포함한 이동통신 무선접속 규격
WCDMA 브랜드 ‘SHOW’의 런칭은 KTF를 성공가도에 올려놓았다. 특히 ‘SHOW’의 광고는 사회에 많은 파장을 일으켰다. 유쾌한 CM송과 독특한 카피로 새로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굳혔다. 스타마케팅보다는 월드컵이나 세계 기아 등 소시얼마케팅과 재치 있는 아이디어로 승부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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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동통신사 홈페이지
-KTF http://www.ktf.com
-SK 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LG 텔레콤 http://www.lgtelecom.com
광고 정보 센터 http://www.adic.co.kr
TV광고와 상품구매와의 상관관계 연구 :1318세대를 대상으로 한 이동통신 TV광고를 중심으로 신윤범, 발행 사항 서울: 인하대 산업대학원, 2002.08
SK텔레콤 '생각대로 T'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4040032
'OZ'로 놀고 즐기는 'OZ세대' 등장
http://www.eto.co.kr/?Code=20090506103357163&ts=204458
쇼앤파트너스 - KTF의 SHOW가 내세운 SKT(생각대로 T)의 대항마 쇼킹제휴팩
시청자를 궁금하게 만드는 티저광고 http://www.gokmu.com/news/article.html?no=8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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