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수익모델의 다양화 및 수익극대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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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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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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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여행사 수익원
3.여행사의 수익 구조와 특징
4.다양한 수익모델과 수익 극대화
5.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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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여행사의 상품 등을 판매해서 얻게 되는 수익의 원천은 수수료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관련사업자의 상품을 여행객에게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이 바로 수수료이다. 수수료는 사전적 의미로 '어떠한 일을 맡아 처리해주는데 대한 보수'라고 기술되어있고 여행사에서의 수수료란 '여행객과 여행소재 관련업자의 관광판매, 항공사의 항공권 판매나 호텔객실 등의 상품판매를 대리해주고 인적서비스를 덧붙여 그에 따른 일정한 퍼센트의 금액을 얻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여행사의 수익모델들은 저 수익 구조를 띄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수익모델과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시급하다. 여기에서는 여행사의 수익구조를 살펴보고 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여행사의 수익원
(1)여행상품 판매수익
여행상품 판매수익은 여행사 수입의 수익원천으로 여행상품의 판매원가에 약 10%정도의 이익을 붙여서 판매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여행상품에는 여행사가 시장수요를 판단하여 만들어 판매하는 패키지 투어와 여행객에게 주문을 받아 상품을 만드는 인센티브 투어가 있다.
(2)항공권 판매에 따른 수수료
여행상품 판매수익과 함께 항공권 발권수수료는 여행사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며 고객들에게 항공기 좌석을 예약, 판매하여 항공사로부터 일정한 요율의 대매수수료를 받는다. 국제선항공권 판매수수료는 총판매이익의 9%, 국내선 항공권 판매수수료는 판매액의 5%를 판매수익으로 받고 있다. 그러나 국제선항공권 판매수수료에서 일부 항공사들은 수수료율을 7%로 하고 있고, 앞으로 이러한 수수료율은 점차 더 인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사측에서는 여행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율을 낮추어야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은 점차 심해질 것이다. 특히 일본항공사의 경우 항공권 수수료를 5%로 인하 했다.
(3)숙박, 교통기관과 음식점 이용에 따른 수수료
호텔, 콘도미니엄 등 숙박시설의 예약을 통한 대리판매수수료(약 10%), 버스, 렌트카, 철도승차권 등의 교통기관 이용권의 대리판매에 대한 수수료(약 5%), 음식점 이용수수료(약 10%)가 여행사의 수익이 된다.
(4)쇼핑수수료
여행사 수익의 많은 부분을 쇼핑수수료나 선택 관광 수익으로 대체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여행사들의 치열한 경쟁과 고객들의 저가상품선호 등으로 요금경쟁이 벌어져서 여행사는 상품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여행요금을 책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 사전에 계획된 여행일정 이외에 쇼핑일정을 무리하게 잡는 결과를 가져왔다. 쇼핑수수료는 이미 여행사의 주요 수입원으로 어쩔 수 없이 고객에게 쇼핑이 강요되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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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과 항공운송업의 이해- 한올 출판사, 김영규, 김명신 공저
여행사 실무론 - 대왕사, 김영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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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8 22: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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